•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양강 김기현·안철수, ‘당권 경쟁’ 가열…전대 흥행 효과도

등록 2023.02.03 07:00:00수정 2023.02.06 09:14: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이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로 김기현·안철수 의원 양강 구도로 흘러가면서 당권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특정 후보의 독주가 아닌 두 후보간 초박빙 구도에 전당대회에 대한 주목도도 높아지는 모양새다.

김기현 의원은 친윤계와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을 등에 업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로 부상했지만 나·유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지지율 정체에 빠졌다. 반면 안 의원은 나·유 전 의원 지지층을 흡수하면서 가상 결선투표에서 김 의원을 제친다는 여론조사가 속출할 정도로 기세를 올리고 있다.

김 의원은 탈당과 창당, 합당을 반복한 안 의원의 정치 이력을 비판하고 윤심을 강조하면서 당심 환기에 주력하고 있다. 친윤계도 안 의원에 대한 견제에 합류했다. 차기 총선 공천 전횡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임명직 당직 포기라는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김 의원은 2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나 전 의원이 불출마하게 된 과정에서 조금 반감이 생겼던 분들도 계실 테고, 유 전 의원이 가졌던 대통령에 대한 반대 정서들이 안철수 후보하고 겹치지 않느냐. 안 의원은 대통령하고는 반대쪽 입장에 있는 분"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안 의원이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을 맡았을 때 인사 추천 갈등이 있었다는 취지의 언급과 함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가출한 사태는 처음 봤다"고도 공격했다. 김 의원은 같은날 연합뉴스TV '여의도 1번지'에서는 "자꾸 윤심팔이, 윤심 호소인 모습 같은 모습은 자제하면 좋겠다"고 힐난했다.

'친윤 핵심' 장제원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일부 후보 측에서 장제원 사무총장설을 퍼뜨리며 정치적 음해를 가하고 있다"며 "차기 당 지도부에서는 어떠한 임명직 당직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다른 '친윤 핵심'인 이철규 의원은 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준석 전 대표가 우리 당을 갖고 흔들 때 우리 안 대표는 어디 있었냐"며 "해외에서 심판 놀음했다. 나무라는 시어머니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얄밉다는 얘기가 있다"고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냈다.

박수영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개각할 때 안 의원한테 '아주 높은 장관 하나를 맡아달라, 또는 총리를 맡아달라'고 부탁을 했는데 그것도 안 의원이 단칼에 거절해서 (윤 대통령이) 아주 서운해 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대선 당시 윤 대통령 수행 팀장을 맡았던 이용 의원은 같은날 최고위원 출마 기자회견에서 "(지난 대선) 단일화 과정에서 진심으로, 자기 정치적 이익이 아닌 윤석열 정부의 탄생을 위해 아무 조건 없이 단일화가 이뤄졌느냐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공세에 나섰다.

대통령실은 안 의원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김영우 전 의원에 대해 윤심 발언 등을 이유로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직에서 해촉했다.

 반면 안철수 의원은 대선 후보 단일화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임명 등 윤 대통령과 인연을 강조하면서 김 의원과 친윤계의 공세에 맞서고 있다. 친윤계가 윤심을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친윤계에 대한 반발 표심 흡수도 노리고 있다.

안 의원은 이날 오후 마포포럼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친윤계의 공세에 대해 "아마도 요즘 여론조사 추세를 보고 불안감을 느껴서 그런 것 같은데 그런 것보다 오히려 더 어떻게 하면 당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 정책과 비전으로 대결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시절 잠행으로 윤 대통령과 사이가 틀어졌다는 주장에 대해선 "인사에 관련돼서 반나절 정도 서로 거기에 대해 따로 생각을 나눈 적이 있었지만 바로 그날 저녁에 함께 저녁을 하면서 그 문제에 대해 합의하려고 했던 적이 있다"고 반박했다.

안 의원은 박 의원이 자신이 장관과 총리직을 거절해 윤 대통령이 서운해 했다는 주장에 "그렇지 않았다. 전혀 다른 것"이라고 부인했다. 이용 의원이 대선 과정 단일화 목적에 의구심을 표한 데 대해선 "진심이 아니었으면 단일화를 안 했겠다"고 반박했다.

안 의원은 같은날 "윤안 연대가 없었으면 어떻게 지난번 대선 때 후보 단일화를 했겠나. 후보 단일화가 곧 '윤안 연대'"라며 "윤 대통령은 직접 윤심은 없다고 말씀하셨다. 저는 윤심팔이를 하는 게 아니라 윤힘이 되는 후보가 되겠다고 했다"고도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