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도-제주지역 국회의원 '정책 간담회'…주요 현안 논의

등록 2023.02.05 17:31:22수정 2023.02.14 15:12: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제주특별법 제도 개선 협조 요청

전기료 인상 등 1차산업 피해…정부·도 대책 마련 필요성 공감

[제주=뉴시스] 제주도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5일 오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현안 정책 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왼쪽부터 이상봉 제주도의원, 김한규 국회의원, 송재호 국회의원, 오영훈 제주지사, 위성곤 국회의원, 양영식 제주도의원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2.02.0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제주도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5일 오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현안 정책 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왼쪽부터 이상봉 제주도의원, 김한규 국회의원, 송재호 국회의원, 오영훈 제주지사, 위성곤 국회의원, 양영식 제주도의원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2.02.0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제주도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도내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제주도는 5일 오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오영훈 제주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위성곤·송재호·김한규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국회의원과의 현안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통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추진 ▲제주특별법(7단계) 조속한 국회 입법 완료 ▲도내 에너지 취약계층 긴급 지원 ▲농어업용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대책 마련 건의 ▲대설(한파)에 따른 농업분야 피해신고 접수상황 및 향후 계획 ▲양식어업 비과세 한도 확대 건의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 자립 기반 마련 등 7개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들은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과 제주특별법 개정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협조하기로 했다.

또 최근 난방비 폭등과 관련, 제주도가 선제적으로 에너지 취약계층에 긴급지원금(27억여원)을 지급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향후 추가 지원 대책도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농어업용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1차산업 종사자들의 부담이 심화한 것과 관련해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도정이 추진하고 있는 현안사업에 대해 공동으로 논의하기 위해 자리를 만들었다"며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과 7단계 제도 개선 문제는 국회와 도정이 협력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 또 전기료 인상은 1차산업 비중이 높은 제주 입장에서 큰 문제여서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위성곤 의원은 "물가와 금리가 올랐고, 난방비와 전기료가 폭등하면서 민생이 파탄 지경에 이르렀다"며 "도민들의 민생과 생업을 지키기 위해 민주당 제주도당과 제주도가 하루빨리 해결해야 한다. 저희도 제주도의 여러 현안을 지원하고, 제주도도 저희의 문제의식을 수용해 건설적인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송재호 의원은 "7가지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인데, 국회 차원에서 애써 주시라는 의미 같다"며 "현안에 대해 모두 공유하고 있는 내용이니만큼 처리되는 상황과 진도에 대해서도 도에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김한규 의원은 "최근 난방비 폭등과 전기료 인상으로 도민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정부와 도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면에서 도가 신속하게 취약계층 위한 정책 수립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 다만 예산상 한계를 고려하더라도 중산층을 위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