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당무개입 지적에 "'尹, 당원으로 당무 얘기할 권리있어"(종합)

등록 2023.02.06 18:17:57수정 2023.02.06 18:26: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안 연대' 없지 않나, 잘못된 팩트 지적한 것"

대통령실, 安에 "尹 끌어들이지 마" 공개 경고

안철수 "나쁜 표현이라 생각한다면 쓰지 않겠다"

관계자 "대통령도 당원, 당무 얘기할 권리 있어"

"대통령 당비 1년 3600만원, 국회의원의 10배"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대한민국 불교도 신년대법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2.06.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대한민국 불교도 신년대법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2.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6일 국민의힘 전당대회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하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잘못된 팩트를 바로잡은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당원으로 당무에 관해 얘기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당무개입이라는 지적은 적절치 않다"며 "'윤안(윤석열·안철수)연대' 라는 것이 있나. 없지 않나. 그런 잘못된 팩트를 지적한 것"이라고 뉴시스에 말했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이른바 '윤안연대'를 표방하고 나서자 친윤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가짜 윤심팔이" 등 공세가 이어졌고, 관련해 여권 내에서는 '윤심'(尹心·윤 대통령 의중)은 안 후보가 아니라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왔다.

이에 안 후보가 대통령실이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취지의 입장까지 내며 각을 세우자 대통령실은 "국정 수행에 매진 중인 대통령을 자신과 동일에 세워놓고 캠페인에 대통령을 끌어들이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걸 안철수 후보도 잘 알 것"이라고 직격했다.

대통령실은 또 안 후보가 친윤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을 '간신'이라고 겨냥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을 보필하는 참모, 가깝게 소통하는 사람을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는 간신 취급하는 것은 대통령을 무능하다고 욕보이는 것과 다름없다고 생각한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진복 정무수석도 국회에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찾아가 '대통령을 선거에 끌어들이려는 의도'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윤 대통령의 우려를 전하며 엄중 경고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안 후보는 이날 오전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안연대' 표현과 관련해 "윤 대통령과 국정과제를 충실하게, 존중하면서 실행에 옮기겠다는 뜻"이라고 해명하면서 "(윤안연대가) 나쁜 표현이라 생각한다면 쓰지 않겠다"고 물러섰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지난 5일 오후 서울 동작구 동작문화원 대강당에서 열린 서울 동작구갑 당협 당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2.05.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지난 5일 오후 서울 동작구 동작문화원 대강당에서 열린 서울 동작구갑 당협 당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2.05. [email protected]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두고도 당무개입이라는 지적이 이어지는 상황에 대해 이 관계자는 "당원은 당무에 대해 얼마든지 얘기할 권리가 있고, 대통령도 당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대표를 뽑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급적 언급을 않으려고 하는데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하니까 바로잡아야 한다"며 "사실과 다른 얘기로 당원 표심이 오도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잡는 게 옳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날 이 수석이 정 위원장을 만나 전한 메시지에 대해서는 "그건 대통령의 뜻"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1호 당원인지, 규정에 있는지 이런 논란은 있을 수 있다"면서도 "대통령은 한 달에 300만원을 당비로 낸다. 1년에 3600만원이다. 국회의원은 한 달에 30만원 내니까 10배다. 그런 당원으로서 대통령이 할 말이 없을까"라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당무개입 논란과 관련해 "특정 후보가 윤 대통령과의 연대를 말하는데 그런 (안윤)연대는 없다"며 "사실이 아닌 얘기로 경전이 왜곡되면 안 된다. 이건 당무의 문제가 아니고 팩트의 문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