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기현, 안철수 안보관 공세…"간첩없다고 생각하나…등소평 롤모델인가"

등록 2023.02.07 08:54: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의힘 정체성에 맞는지 근본적 의심"

신영복·사드·햇볕정책·덩샤오핑 입장질의

"모호한 언행이 시류 편승인지 소신인지"

[인천=뉴시스] 추상철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지난 6일 오후 인천 연수구 국민의힘 인천시당에서 열린 '연수구 갑을 당협 합동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2.06. scchoo@newsis.com

[인천=뉴시스] 추상철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지난 6일 오후 인천 연수구 국민의힘 인천시당에서 열린 '연수구 갑을 당협 합동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2.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7일 안철수 당대표 후보의 안보관과 관련해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드러나는 안철수 후보의 과거 발언을 보면, 그가 과연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국민의힘 정체성에 맞는 후보인지 근본적으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안 후보에게 묻는다. 지금도 간첩이 없다고 생각하나. 신영복이 존경받는 지식인인가. 사드 배치가 국익에 해를 끼쳤나. 햇볕정책 계승이 아직 소신인가. 독재자 등소평(덩샤오핑)이 롤모델 맞나"라며 "저와 저를 지지하는 많은 당원들은 안 후보에게 공개 질의를 드린다"고 적었다.

그는 "안 후보는 2012년 대선 운동 당시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디 있나'라고 발언했지만, 최근 '한길회 간첩단 사건' 등 문재인 정권이 숨겨왔던 간첩단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지금도 '공산주의 대부' 신영복이 존경받는 지식인이라고 생각하는지 밝혀달라"고 물었다.

김 후보는 또 안 후보의 과거 사드 배치 반대 입장과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택 계승 입장, 덩샤오핑 전 중국 주석을 지도자의 전범으로 표현한 입장 등에 대한 현재 관점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는 "모호한 과거 언행이 한 표라도 더 얻기 위해 정치인의 소신과 양심을 판 시류 편승적 행태를 보인 것인지, 지금도 그런 소신에 변함이 없는 것인지 당원과 국민 앞에 솔직하게 밝혀주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당대회를 한 달여 앞두고 당권 투쟁이 과열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안 후보의 과거 고(故) 신영복 교수 추모 입장을 비판적으로 언급했다는 취지의 보도가 나오면서 '안보관 논쟁'에도 불이 붙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6일 "대통령이 그런 이야기를 했는지 모르겠다"면서도 "안 의원이 신 교수에 대해 그런 발언을 했는지가 조금 더 본질"이라고 했다. 이철규 의원은 "공산주의자 신영복을 존경하는 사람,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한 사드 배치에 반대한 사람"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안 후보 측 김영우 선거대책위원장은 6일 "기업을 하셨던 분이고, 이 분만큼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가치관이 확실한 분도 드물게 봤다"며 "제가 국방위원장 출신 아니냐. 의심스러운 사람을 선대위원장을 맡겠나"고 반박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전당대회 후보 비전발표회를 연 뒤 8~9일 책임당원 6000명을 대상으로 예비경선(컷오프) 여론조사에 들어간다. 예비경선 상세 결과는 비공개 방침이지만, 후보들은 첫 관문 성적이 중요하다고 보고 전력을 다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