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의당 "이태원 참사 특별법, 2월 내 발효에 앞장"

등록 2023.02.07 18:41:50수정 2023.02.07 18:46: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족들, 尹사과·이상민 파면 얘기"

독립 조사기구엔 "정치가 화답해야"

의혹 목록 작성…"초당적 입법해야"

"조사기구 필요성 논의 자리 필요"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정의당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02.07.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정의당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02.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홍연우 기자 = 정의당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추진 관련 "2월 안에 최대한 법안이 발효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7일 이태원 참사 유족 협의회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사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독립적 조사기구 구성, 특별법 제정을 얘기했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청 앞 분향소 행정대집행을 일주일 미루는 서울시 기자회견이 있었는데, 유족과 협의 없이 또 일방 발표한 것에 화가 많이 나셨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대통령 사과는 계속해 저희가 촉구하고 있다"며 "행안부 장관 파면은 내일 본회의 탄핵 표결이 있는데,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게 맞는다"고 했다.

독립적 조사기구에 대해선 "정쟁에 휘말리지 않고 실효성 있게 이 기구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할 수 있게 유족과 논의를 충분히 하고 있다. 정치가 이 부분에 화답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은 유족 상대 설문조사를 진행, 진상규명이 필요한 의혹 목록을 작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해당 목록은 조사기구 도입 논의 동력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혜영 원내 수석부대표는 특별법에 대해 "정의당안을 마련하는 것도 검토해 봤으나, 유족과 시민사회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초당적 입법안을 만드는 방향에 공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적어도 독립적 조사기구 출범 자체에 큰 이견이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설치할지는 세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구가 필요하단 덴 공감대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장 수석부대표는 "참사가 발생할 때마다 조사기구 만드는 데 한계가 있어 상설 제도나 기구를 만들고, 그 안에서 1호 조사를 이태원 참사를 조사하는 것도 한 안이 될 수 있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어떤 부분들이 국정조사에서 밝혀졌고, 앞으로 밝혀져야 하는지를 포함해 독립적 조사기구 필요성을 강조하는토론회 같은 행사가 필요하지 않은가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더해 "기본적으로 정의당 차원에서 추진하던 기획이 있으나 국조위원들과 전문가나 시민사회, 유족이 모여 다시 한 번 필요성을 강조하는 자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당 상대 제안 가능성에 대해선 "물론 해야 한다"며 "국조특위에 국민의힘도 참여했기 때문에, 추가 조사 필요성에 대한 얘기에 모든 당이 함께 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