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준표 "안철수, 차기 경쟁자가 당 장악하려 해…과욕 말라"

등록 2023.02.07 23:26:42수정 2023.02.07 23:50: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기현 향해 "골로 가더라도 소신 분명해야"

"尹, 여의도 기반 없어…호흡맞는 대표 필요"

"이준석, 스스로 족쇄…여당, 정부 일체 돼야"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1월2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년 대구광역시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인사를 하고 있다. 2023.01.02.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1월2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년 대구광역시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인사를 하고 있다. 2023.01.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은 7일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에 대해 "차기 (대선) 경쟁을 하는 사람이 들어와서 차지하고 앉아서 당을 장악하면 공정한 경선이 되겠나. 그런 식으로 과욕을 부려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이날 오후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인터뷰에서 "안 후보는 민주당에 있을 때도 겉돌았고 국민의당 창당해서 바른미래당도 사실상 겉돌았다. 우리 당에 들어왔으면 안착할 준비를 하는 게 맞는데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민주당에서 대통령과 척지고 대치하는 당대표가 있었나. 없었다. 집권당이 되면 그래서는 안 된다"며 "유일하게 대통령과 맞서서 당대표를 계속 한 사람은 박근혜 전 대통령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또 안 후보가 내세웠던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에 대해 대통령실이 불쾌감을 내비친 데 대해 "세상에 여당 대표와 대통령이 연대하는 관계인가"라며 "당무 개입이 아니다. 그런 말에 화가 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기현·안철수 후보 간 갈등을 겨냥해 "2017년 대선 때 내가 (안 후보에게) 안초딩이라고 했다. 당대표답게 당당하게 자기 생각으로, 자기 소신으로 당대표 선거를 해야지 어디 대통령에게 얹혀서 한번 돼보려고 서로 싸우는 모습이 딱하다"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김 후보를 향해 "당대표라면 자기 소신이 분명해야 한다. 내일 골로 갈 때 가더라도 자기 소신이 분명해야 한다"며 "안 후보가 치고 올라오니 답답해서 그랬겠지만, 이랬다저랬다 하면 안 된다"고 조언했다.

홍 시장은 또 '윤심'(尹心·윤 대통령 의중) 전당대회 분위기에 대해 "윤석열 정권은 여의도에 정치적 기반이 없다. 정치적 기반을 만들려고 하는데 여당이 정부를 견제하는 상황이 벌어지니 안 그래도 정치적 기반이 없는데 더 힘들다"며 "호흡이 맞는 사람이 (당대표가) 됐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지금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유했다.

'여당이 정부를 견제하는 상황'이 곧 이준석 지도부 시절을 비유한 것인지를 묻는 말에는 "누구라고 특정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그런 식의 현상이 지난 1년간 계속됐다"고 답했다.

그는 "이 전 대표가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을 먼저 이야기해서 당을 힘들게 한 건 대선 전부터"라며 "그럴 필요가 없는데 만들어서 자기가 스스로 힘들게 한 것이다. 그렇게 안 하고 화합해서 대선을 치렀으면 지금 얼마나 존경받는 당대표가 됐겠나. 이 전 대표 스스로 족쇄를 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전 대표가 만든 윤핵관도 보면 한 줌도 안 된다. 한 줌도 안 되는 윤핵관에게 여당 전체가 휘둘리는 것처럼 공격해대니 여당 입장에서 더 당혹스럽다"며 "여당에 (계파가) 무슨 의미가 있나. 정부 일체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