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복 의문' 청보호…합동 감식 무얼 들여다보나

등록 2023.02.08 15:46:59수정 2023.02.08 15:59: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양 앞둔 청보호, 목포 도착 후 해경 합동 감식

침몰 아닌 전복 이유·기관실 침수 정황 등 두루

[신안=뉴시스] 이영주 기자 = 목포해경이 8일 오전 전남 신안군 소허사도 주변 해상에서 24t급 근해통발어선 청보호의 인양 사전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 = 목포해양경찰서 제공) 2023.02.08. photo@newsis.com

[신안=뉴시스] 이영주 기자 = 목포해경이 8일 오전 전남 신안군 소허사도 주변 해상에서 24t급 근해통발어선 청보호의 인양 사전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 = 목포해양경찰서 제공) 2023.02.08. [email protected]

[목포=뉴시스]이영주 기자 = 인양을 앞두고 있는 24t급 근해통발어선 청보호에 대해 해경 등 관계기관이 전방위 합동 감식을 예고했다.

특히 주요 의문점으로 제기된 전복 이유와 기관실 침수 부분에 대한 정밀한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8일 서해지방해양경찰청과 목포해양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사고 해역으로부터 14.4㎞ 떨어진 소허사도 동쪽 730m 해상 인양 안전 지대에서 뒤집힌 청보호를 똑바로 세우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슬링바(크레인 전용 화물 고정 벨트) 한 쌍을 크레인 갈고리에 걸어 돌리며 선체를 세우는 작업은 이날 오후 늦게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똑바로 선 선체에서 배수 작업을 진행한 뒤 내부 수색에 나서 추가 실종자를 찾을 방침이다.

해경은 선체 내부 수색을 마친 뒤 목포 소재 한 조선소로 청보호를 끌고 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해양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정밀 합동 감식에 나선다.

합동 감식은 청보호가 전복된 배경, 기관실 침수 사실 등을 두루 살피는데 방점이 맞춰질 예정이다.

앞서 청보호 전복 사고에서 생존한 선원들은 입을 모아 '기관실부터 물이 차기 시작했다'고 증언했다.

사고 직전 기관실 침수가 시작됐다는 것인데, 통상 침수 선박은 물의 무게가 선박을 누르면서 침몰로 이어진다.

그러나 침수 피해를 겪은 배가 전복 사고로 이어지면서 여러 가설이 떠올랐다.

통발 과적에 의해 배가 기울었거나 침수 과정에서 물이 들어온 방향에 따라 전복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특히 사고 당시 어선에 통발 3200여 개(1개당 3~5㎏)를 비롯한 어구·어망을 과적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무게가 한 쪽으로 쏠리면서 전복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목포=뉴시스] 이영주 기자 = 김해철 목포해양경찰서장이 8일 오전 목포해양경찰서 소회의실에서 24t급 근해통발어선 청보호 전복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2.08. leeyj2578@newsis.com

[목포=뉴시스] 이영주 기자 = 김해철 목포해양경찰서장이 8일 오전 목포해양경찰서 소회의실에서 24t급 근해통발어선 청보호 전복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2.08. [email protected]

침수로 이어진 원인도 조사에 나선다.

청보호의 동력원은 748마력 수냉식 디젤 엔진으로 추정된다. 바닷물을 끌어들인 냉각용 배관이 엔진 주변의 열을 낮추는 방식이다. 선체 안으로 바닷물이 오가는 통로인만큼, 배관 파손에 의한 침수 가능성이다.

익명을 요구한 해사대학 기관시스템학부 교수는 "정확한 설계도를 봐야 알지만 그 정도 규모 어선이라면 해수를 끌어들이는 배관으로 엔진을 식힐 것이다. 배관 파손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짚었다.

다만 "새 선체인만큼, 배관 누수보다도 추진부인 프로펠러 주변 해수 유입을 막는 장치(실링)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부품 결합이 헐거웠다면 선체 안팎 압력 차로 인해 바닷물이 급격히 들어왔을 수도 있다"고 추측했다.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이신형 교수도 "선체 어딘가에 조금씩 물이 새어 들어온 게 아닌가 추정한다. 프로펠러축과 수중 접촉 부위에 누수가 발생했다면 알게 모르게 물이 들어찼을 것"이라며 "물이 들어차면서 선체 복원력을 잃기 시작하고 임계점을 넘으면 순식간에 (선체가) 주저 앉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구조당국은 이밖에 승선원 변동, 통신기 증설 등 3차례에 걸친 검사와 1차례 정비(따개비 제거·선체 하부 도색) 과정에 문제는 없는지 조사한다. 구명뗏목 미작동 의혹에 대해서도 설치 기준, 작동 조건 등을 다각적으로 들여다 본다.

한편 지난 4일 오후 11시 17분께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16.6㎞ 바다에서 청보호(승선원 12명)에 물이 들어 찬 뒤 전복됐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사망 선원은 5명, 실종은 4명(한국인 2명·외국인 2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나머지 선원 3명은 사고 직후 주변 민간 상선에 의해 구조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