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시 군부대 이전 '국방 소홀' 지적에 "군 임무 100% 수행"

등록 2023.02.08 14:58: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뉴시스]대구 군부대 이전사업을 실무적으로 논의하는 관·군협의체 최초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 중앙이 홍준표 대구시장이다. 뉴시스DB. 2023.02.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대구 군부대 이전사업을 실무적으로 논의하는 관·군협의체 최초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 중앙이 홍준표 대구시장이다. 뉴시스DB. 2023.02.0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대구시가 도심에 위치한 군부대의 경북지역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 ‘국방’이 소홀해 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구시는 이를 강력 부인하고 나섰다. 

8일 대구시에 따르면 이전 추진 군부대는 육군 예하 제2작전사령부·제50보병사단·제5군수지원사령부, 공군방공포병학교와 미군 부대인 캠프 워커, 캠프 헨리, 캠프 조지 등 7곳이다.

대구시는 이들을 통합해 주거·교육·문화·복지 시설 등을 갖춘 ‘밀리터리 타운’ 형태로 이전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7곳의 군부대를 한군데 모으면 인구 유입 효과는 엄청나다.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걱정하는 시·군으로서는 군부대 유치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구명줄이란 지적이다.

반대로 대구시는 군부대가 빠져나가면서 새로운 개발부지가 생겨 이를 통한 도시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굴기'를 위한 주요 정책에 군부대 이전을 포함시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구시가 군부대 통합 이전을 추진하자 경북 상주시·영천시·칠곡군·군위군·의성군 5개 시·군이 유치 경쟁에 뛰어든 상태다. 이 가운데 4곳이 인구소멸 위기지역이다. 이들 지자체는 군부대 유치를 생존의 문제로 보고 있을 정도로 적극적이다.

대구시는 육군 예하 제2작전사령부·제50보병사단·제5군수지원사령부, 공군방공포병학교는 2030년까지, 3곳의 미군부대는 2035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같은 대구시의 계획에 대해 일각에서 각각의 군부대가 존재하는 목적과 필요성이 분명한데도 경제적 이익 등에 매몰돼 국방을 희생시키고 있다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대구 군사시설 이전은 군부대가 이전하더라도 완전한 100% 군 임무 수행여건이 확보되는 것을 전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국방부와 육군본부에서 5개 지자체가 제출한 후보지에 대한 작전성 검토를 면밀히 수행할 예정”이라며 “군부대 이전 내용이 군사기밀이라 공개될 수 없는 사항이나, 국방 뒷전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대구시는 또한 “대구 군사시설 이전은 군인과 군인가족의 정주여건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을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전하는 지자체 도심에 민·군상생타운을 조성해 교육·문화·복지 여건을 최대한 갖출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