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창양 "원전 생태계 정상화…에너지 자립도 높일 것"

등록 2023.02.09 10:38:37수정 2023.02.09 10:55: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회 산중위서 정책 지원 방향 4개 발표

시장별 맞춤 지원 통해 수출시장 다변화

원전·방산·플랜트…새로운 수출산업 육성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로 전환 추진

이창양 "원전 생태계 정상화…에너지 자립도 높일 것"


[세종=뉴시스]임소현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올해 정책적 지원 방향을 밝혔다.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난방비' 와 관련해서는 시장원리에 기반해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고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로의 전환을 추진한다.

이 장관은 이날 인사말씀을 통해 "산업부는 올해 크게 네 가지 방향의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부의 네 가지 방향성은 ▲수출 플러스 달성 ▲실물경제 회복 ▲글로벌 에너지 위기 대응 ▲선제적 통상 정책 등이다.

이 장관은 "먼저 범정부의 역량을 결집해 수출 플러스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빠른 수출회복을 위해 사상 최대인 360조원 규모의 무역금융을 공급하고 해외인증, 마케팅 등 수출 애로를 해소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출이 가장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상반기 수출지원 예산의 3분의 2인 9000억원을 집중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신흥·주력 시장 등 시장별 맞춤 지원을 통해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원전, 방산, 플랜트 등 우리가 강점을 가진 산업을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한다.

이 장관은 "실물경제 활력 회복과 역동적 성장을 위해 투자 활성화와 첨단·주력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미래 산업을 발굴·육성하겠다"며 "올해 민간의 100조원 규모 설비투자 계획이 제때 이루어지도록, 규제 개선과 인허가 신속지원, 세제, 입지, 금융 등 투자 인센티브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가 마중물이 되어 민간투자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고, 외국인투자도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전략적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이 장관은 "또한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은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하고 자동차, 조선, 철강 등 주력산업은 디지털·그린 전환을 통해 '고부가 신주력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핵심 소부장(소재·부품·장비)의 자립화, 다변화, 수출산업화를 통한 산업공급망 강화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회발전특구 등 지역경제 기반 확충과 인재양성 및 고용창출 연계형 지방투자 유도, 산업단지 고도화 등에도 힘쓰겠다"고 전했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바이오산업과 수소·해상풍력 등 에너지 신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우리 경제 시스템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산업대전환 전략도 민간과 함께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 대응해 에너지 안보를 더욱 강화하고, 에너지 시스템도 혁신한다.

이 장관은 "우선 신한울 3·4호기 등 계획된 원전이 예정대로 건설되고 일감 공급이 차질 없이 진행돼 원전 생태계가 완전히 정상화되도록 하겠다"며 "흔들림 없는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해 석유, 가스 및 핵심광물의 비축을 확대하고 원전과 재생에너지의 동반 확대를 통해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요금은 시장원리에 기반해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고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로의 전환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장관은 "마지막으로 국익을 보호하고 우리 산업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통상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자국 우선의 통상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해 우리 기업에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중동·중남미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시장선점의 기회로 활용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