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AIST, 혁신기업 16곳 美조달시장 진출 지원…900억 규모

등록 2023.02.09 13:46: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글로벌 공공조달연구센터, 미국 조달업체와 맞손

매사추세츠 주정부 공급조달업체 자격 취득 기여

[대전=뉴시스] KAIST 정문 전경.

[대전=뉴시스] KAIST 정문 전경.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KAIST는 경영대학 글로벌공공조달연구센터의 지원을 받은 16개 국내 기술혁신기업이 900억원 규모의 미국 조달시장에 진출했다고 9일 밝혔다.

글로벌공공조달연구센터는 지난해 미국 현지 조달기업인 웨스트캅(Westcarb Enterprises, Inc.)과 협력해 미국 매사추세츠 주정부에 실험실 물품 및 장비를 공급하는 국제입찰을 공동 기획했다.

또 의료용품, 진단장비, 실험실 장비 및 비품, 안전장비 등의 납품이 가능한 국내 기술혁신기업을 모집하고 제안서 작성을 총괄지원했다.

지난달 웨스트캅은 최종 주계약자로 선정됐고 이로 공급사로 참여한 16개 국내 기술혁신기업들이 매사추세츠 주정부, 카운티 및 전역의 공공기관과 대학 등에 제품을 납품할 수 있는 공급조달업체 자격을 얻게 됐다.

매사추세츠주는 미국 최고 생명과학 클러스터 및 바이오테크 허브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1000여 개 이상의 바이오테크 기업과 연구소 및 병원,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와 하버드 대학교 등 173개 대학의 소재지로 실험실 물품 및 장비 등의 수요가 높다.

계약형태는 다자공급계약(MAC)며 기간은 2029년까지다. 매사추세츠 주정부는 전자조달시스템을 활용해 약 750만 달러(900억 원)의 공공조달용 구매 예산을 운영할 예정이다.

미 연방정부의 공공조달 시장 내 한국 기업의 점유율은 2021년 기준 0.34%에 불과하며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내 조달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 입찰을 공동 기획하고 제안서 작업을 총괄한 김만기 교수는 "해외 공공조달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정보 자체가 부족한 탓에 국내기업의 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있으나 지속적인 역량 강화교육으로 극복해 냈다"고 말했다.

KAIST 글로벌공공조달연구센터는 해외공공조달시장에 대한 전문 지식을 연구하고 한국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 지원을 위해  2018년 설립됐다.

국제 경쟁입찰 및 해외공공입찰을 위한 이론 및 실무를 교육하는 국내 유일의 제입찰&공공조달 관리과정(IGMP)을 개설해 운영하면서 해외 진출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입찰 사례 연구, 사업 개발, 제안서 작성 전략 등 이론과 실무를 교육 중이다.

이번 입찰에 참여한 16개 기업 중 13개 기업이 IGMP을 수료했으며 이들은 교육 종료 후에도 KAIST와 글로벌 트렌드 및 국내·외 공공조달 사례를 연구하고 발주기관, 해외 정부기관, 조달전문기업 등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해외 공공조달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국내 기술혁신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면서 "국내기업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통해 성능과 품질이 검증된 우수한 혁신제품들이 해외 조달시장에 적극 도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