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화·드라마·광고가 몇 갠데…유아인 프로포폴 '초비상'(종합)

등록 2023.02.09 15:56: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아인 프로포폴 투약 혐의 경찰 수사 중

올해 공개 예정 차기작 3편 공개 불투명

촬영 예정이었던 드라마 역시 제동 걸려

유아인 모델 내세운 다수 광고에도 불똥

영화·드라마·광고가 몇 갠데…유아인 프로포폴 '초비상'(종합)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배우 유아인(엄홍식·37)이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 그가 출연한 각종 영화·드라마·광고에도 초비상이 걸렸다. 경찰이 유아인의 체모를 감정 의뢰하고 출금금지 조치까지 내렸다는 점에서 혐의를 뒷받침할 충분한 단서를 이미 확보한 상태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면서 연예계에선 유아인 출연작이 최소한 올해 중엔 공개되지 못 하는 것과 동시에 광고 역시 중단될 거라는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연예계 관계자는 "유아인은 사실상 연예계 활동이 중단됐다고 봐야 한다"며 "유아인은 주연 배우이기 때문에 유아인 출연작을 유아인 없이 공개하는 건 불가능해 보인다"고 했다.

유아인이 출연한 영화·드라마 중 앞으로 나오게 될 작품은 우선 3편 정도이다. 영화 '승부'와 '하이파이브', 드라마 '종말의 바보'다. '승부'는 한국 바둑계 두 전설인 조훈현과 이창호의 사제 대결을 그린 작품으로 유아인은 '이창호' 역을 맡아 '조훈현'을 연기한 이병헌과 호흡을 맞췄다. 당초 이 영화는 올해 상반기 중 넷플릭스에서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유아인이 프로포폴 논란에 휩싸이면서 사실상 제때 공개가 불가능해졌다. '하이파이브' 개봉도 불투명해졌다. 이 작품은 우연히 초능력을 갖게 된 사람 5명이 그 초능력을 뺏어가려는 이들고 맞부딪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유아인과 함께 안재홍·라미란·오정세 등이 출연했다. 이 작품 역시 올해 중 극장 개봉을 앞두고 있었지만, 유아인의 혐의가 좀 더 분명하게 드러나게 되면 개봉이 어려워질 수 있다. 드라마 '종말의 바보' 역시 같은 처지다. 넷플릭스 드라마인 이 작품은 지구와 소행성이 충돌하기까지 200일을 남겨두고 혼란에 빠진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유아인이 주연을 맡았고, 안은진·전성우 등이 함께했다. 이 드라마 역시 공개가 불투명해졌다. 오는 6월 촬영에 들어갈 예정이었던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2'에도 제동이 걸리게 됐다.

유아인을 모델로 내세운 광고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유아인은 현재 대형 쇼핑 플랫폼, 제약사, 아웃도어 브랜드 등 모델을 맡고 있다. 만약 유아인이 프로포폴을 상습 투약했다는 혐의가 짙어지면 광고 역시 모두 중단될 수 있다. 이들 업체들은 현재까지 유아인 광고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고 있지는 않다. 다만 업계는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조만간 광고 중단 여부를 결정할 거라고 본다. 업계 관계자는 "계약이 어떻게 돼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만, 위약금 문제가 생길 솓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국 현지 언론은 유아인이 모델로 활동 중인 중국 패션 브랜드가 계약을 해지할 거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업계는 유아인이 경찰 수사 단계에서 혐의를 벗는 게 최선이라고 보지만, 경찰이 이미 단서를 잡고 수사하고 있는 만큼 프로포폴 투약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질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본다. 출국금지 조치를 한 것까지 언론에 공개할 정도면 혐의 입증에 자신이 있다고 봐야한다는 것이다. 유아인이 프로포폴을 상습적으로 투약했다는 사실이 수사 결과 드러나고 기소돼 재판까지 가게 되면 유아인의 연기 활동 중단 기간은 생각보다 길어질 수 있다. 앞서 배우 하정우가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수사 받고 기소돼 1심 선고가 내려지기까지 걸린 시간은 1년 7개월이었다. 코로나 사태가 있긴 했지만, 하정우가 새 작품을 내놓는 데는 2년 7개월이 걸렸다. 연예계 관계자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기 때문에 시간이 얼마나 걸릴 거라고 단정할 순 없지만, 아무리 못해도 유아인은 1년 정도 전혀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될 것 같다"고 했다.

서울경찰청은 지난 8일 유아인을 마약류 관리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식품의약안전처는 유아인이 반복적으로 프로포폴을 처방받자 이를 수상히 여겨 경찰에 수사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6일 마약 검사를 위해 유아인의 체모를 확보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 의뢰했다. 또 유아인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유아인 소속사 UAA는 "유아인이 최근 프로포폴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관련 모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며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소명할 예정이다.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