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토리·디테일·사운드 모두 잡은 애니 먹방 '푸먹'

등록 2023.03.24 08:0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초등학생·직장인 캐릭터…영상마다 이야기도

랍스타·마라탕 등 다양…적절 음향 효과 배치

[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푸먹_foomuk'에는 지난 1일 '즐거운(?) 외식 먹방! (패밀리 레스토랑) 스테이크, 빠네파스타, 랍스타-family restaurant Mukbang/Animation ASMR/foomuk'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사진=유튜브 채널 푸먹 영상 캡처) 2023.03.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푸먹_foomuk'에는 지난 1일 '즐거운(?) 외식 먹방! (패밀리 레스토랑) 스테이크, 빠네파스타, 랍스타-family restaurant Mukbang/Animation ASMR/foomuk'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사진=유튜브 채널 푸먹 영상 캡처) 2023.03.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대식가', '소식좌', '가성비', '하이엔드' 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산업이 발전하면서 '먹는 방송(먹방)'의 형태도 다채로워지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들 영상은 자신의 먹는 모습을 찍거나 음식만 보여준다는 공통점도 있다. 모두 사람이 등장해 눈앞에 있는 음식을 먹어 치우는 방식인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과 달리 먹방에 애니메이션을 접목한 콘텐츠로 차별점을 둔 크리에이터도 있다.

지난 2021년 6월 채널을 개설한 유튜버 '푸먹'은 로기·보라·숙자·잼미니와 같은 만화 캐릭터들의 먹방을 콘텐츠로 삼고 있다.

3분 안팎 분량의 애니메이션 먹방 영상에서는 초등학생·직장인 신분의 정감 있는 캐릭터들이 음식을 먹는 모습이 담긴다.

귀여운 외모의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영상은 저마다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부모님의 심부름 길에 들른 게임방에서 라면·햄버거·핫도그를 먹거나, 오랜만에 고향집을 찾은 손주에게 백숙 밥상을 건네거나, 가족들이 한데 모여 김장을 마친 뒤 수육·김치를 맛보는 등 일상에서 친숙한 장면을 그려내고 있다. 이야기 연출이 돋보이는 지점이다.

'다 먹으면 평생 공짜'라는 라면집을 찾아 시간제한을 두고 도전하는 장면, 캠핑장에서 양갈비·소시지 등 바비큐를 먹는 모습, 우리나라 축구 경기를 응원하며 치킨을 뜯는 상황 등은 보다 현실감을 보태는 대목이다.

이 같은 스토리를 뒷받침할 만한 그림 실력 및 음향 효과도 눈에 띈다.

웹툰 주인공을 연상케 할 만한 등장인물들이 김밥, 라면, 햄버거, 피자와 같은 평범한 메뉴 외에도 랍스타·마라탕·생선구이·스테이크·초밥·파스타 등 다채로운 음식을 먹는다.

특히 고깃집 불판 위에서 고기가 익어가는 모습을 표현하는 식으로, 완제품이 아닌 경우 음식을 조리하는 장면이 함께 담기기도 한다. 아울러 초밥집의 경우 사이드 메뉴로 옥수수가 나오거나, 테이블 위 음료수나 식당 집기까지 그리는 등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점도 특징이다.

먹방이라는 소재 안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일 수 있는 음향 효과도 적절히 사용하는 모습이다.

푸먹은 자신의 모든 영상에 "음향 효과를 https://www.zapsplat.com에서 얻었다"며 출처를 명시하고 있다. 해당 사이트는 무료로 음향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알려졌다.

부드러운 면류·바삭한 튀김류 등 선보이는 메뉴에 따라 음식을 씹는 소리도 다양하게 표현된다. 얼음이 들어있는 음료수를 마시거나, 국물을 휘젓거나 들이키는 장면에서도 알맞은 소리를 삽입하고 있다.

또 야채를 썰고 조미료를 넣거나, 국물이 끓고 있는 소리, 칼질할 때 나는 소리 등 조리 과정도 자연스럽게 나타내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에 올린 '순한맛 오징어게임-애니먹방 (달고나, 도시락, 스테이크)' 영상은 이달 10일 기준 3741만여회의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이 외에도 ▲짜장 볶음밥에 따끈한 어묵우동-급식 먹방 2탄 ▲짜장 볶음밥에 따끈한 어묵 우동-급식 먹방 2탄 ▲아픈 날, 하루 종일 죽 먹방(전복죽, 닭죽, 소고기죽) 애니먹방 ▲배 위에서 먹는 쭈꾸미라면&회 먹방-애니먹방 등 영상들도 조회수 1000만회를 웃돌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