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尹 69시간제 보완 지시에 "이해관계자 전체 입장 들을 것"

등록 2023.03.17 10:28:58수정 2023.03.17 11:40: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론이라 할 수 없지만 중대선거구제·병립형 비례제 선호 의견 ↑"

"尹 결단이 제대로·잘 된 것이라는 평가 받을 날 멀지 않아 올 것"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1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김승민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근로시간 유연화 보완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이해관계자들 전체 의견을 다시 듣고 우리 당의 입장을 정하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고용노동부안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에 "전체적인 것을 다시 점검하고 의견을 듣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임이자 의원이 전날 '근로시간제도 개편 방향 토론회'를 열고 주 최대 69시간 근로제는 가짜뉴스이고 왜곡이라고 주장한 것도 재차 거론했다.

주 원내대표는 "어제 임이자 의원 주최 간담회 있었는데 지금 69시간이라는 말만 알려져서 마치 52시간 근로제가 69시간으로 늘어난 것으로 비쳐진 측면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임 의원 경우에도 오히려 근로자들에게 훨씬 도움이 되는 것이다, 안타깝다는 입장"이라며 "일부 MZ세대 중에서 이렇게 한다해도 앞에서 몰아서 일하고 뒤에 휴가를 간다고 하지만 그것이 보장되겠느냐는 의구심이 많다"고 했다.

이어 "그래서 점검기관을 만들어서 신고를 받겠다고 하는 것인데  일단 이대로 시행을 해보고 얼마 뒤에 점검해보자는 얘기도 나오고 있고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들 전체의 의견을 다시 듣고 우리당 입장을 정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선거제도에 관해서는 당론을 정하기가 지극히 어렵다"며 "의원들 지역구 사정도 있고 선거구제 장단점에 대한 의원들 생각이 다 다르기 때문에 여러 차례 소위, 비공식적 자리에서 확인해도 다 생각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당이 선호하는 선거제도를 정할 수는 있지만 합의 없이 일방적 선거법 처리는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고려하고 있다"며 "현재로는 당론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중대선거구제 선호 의견이 좀 많았다"고 했다.

그는 "비례대표제는 연동형이나 준영동형은 위성정당 출현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채택해서는 안된다. 그러면 결국 병립형 형태인데 병립형 중에서 전국을 단위로 하느냐 권역별 단위로 하느냐 정도가 대충 선호가 높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이 적극적인 호응, 전향적 조치가 있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제가 그 내용을 자세히, 지금 현지에서 있었던 일을 파악을 못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아마 오늘 귀국하면 정리하든지 결산할 계기가 있지 않겠느냐. 그때 평가를 해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직접 사과나 반성은 없었고 기존 내각 입장을 계승한다고 했다'는 지적에 "이번에도 속 시원하게 사죄하고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지만 기존 일본 내각의 입장을 확인하고 계승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거기에 지금까지 있었던 사과들이, 김대중 오부치 선언이라든지 여러 가지가 있었지 않나. 그걸 확인하고 인정한 것이니까 거기 사과와 반성이 포함돼 있는 것이 아닌가 보고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한일정상회담은 친일을 넘어 숭일'이라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비판에는 "민주당은 늘 죽창가, 반일감정을 자극하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그는 "우리가 일본과 관계에서 제대로 된 사과를 받아내면 얼마나 좋겠느냐"며 "그러나 지금 해방부터 거의 80년 가까이 되고 한일 국교 정상화부터 따져도 70년 가까이 되는데 지금까지 노력에도 우리가 원하는 바를 충분히 얻지는 못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리고 앞으로도 그것이 될 가능성이나 이런 것을 고려해 볼 때, 지금까지 민주당이나 문재인 정권이 해왔던 대로 일본과 관계를 가져가는 것이 맞느냐"고 했다.

그는 "아니면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처럼 크고 작은 문제가 있음에도 한일간 미래라든지 전체적인 국제정세에 비춰서 결단을 내리는 것이 맞느냐는 시간이 지나면 역사가 평가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윤 대통령의 결단이 제대로 된 것이고 잘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을 날이 멀지 않아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도 옹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