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이상민 "文이 이재명 대안 없다면 수용해야 하나"

등록 2023.03.18 09:41: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지원 전언 지적…"우리가 부하냐"

"전직 대통령이라도 안 할 말 있어"

"이재명, 본인 거취 정리 빨리해야"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지난 2021년 9월25일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9.25.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지난 2021년 9월25일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9.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이 이재명 대표 대안이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내용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주장에 대해 반발했다.

이 의원은 18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문 전 대통령이 과도하게 말한 것이고 전달한 분도 잘못 전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가 문 전 대통령이 지시하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부하인가"라며 "전직 대통령으로 얘기하는 건 좋은데 해야 될 말이 있고, 안 해야 될 말이 있다"고 했다.

이는 앞서 박 전 국정원장이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지난 10일 문 전 대통령이 '그렇게 나가면 안 된다. 지금 이 대표 외 대안도 없으면서 자꾸 무슨'이라는 얘길 했다고 발언한 데 대한 반응이다.

이 의원은 "이 대표 말곤 대안이 없다, 그건 문 전 대통령 판단인데 그런 얘길 그렇게 막하면 안 된다"며 "설사 문 전 대통령과 박 전 국정원장 사이 얘기했어도 대외적으로 얘기할 일이 아니다"고 했다.

또 "전직 대통령 말을 막 얘기하면 되겠나"라며 "그럼 저희에겐 문 전 대통령 뜻이 그러니 아무 소리 마란 식의 지침으로 들리는데 그걸 저희가 수용하겠나. 더 모욕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급한 불부터 끄려면 당 대표의 여러 가지 일로 당을 짓누르고 있는 검은 먹구름을 걷어내야 한다"며 "당을 위해서도, 이 대표를 위해서도 본인 거취 정리가 빨리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질질 끌고 여러 논란 끝에 하느니, 마느니 얘기가 계속 끊임없이 나오면 이 대표도 예기치 않은 상처를 입고, 당도 상처를 입는다"며 "누구에게도 이득이 아니다"고 했다.

[양산=뉴시스] 차용현 기자 = 지난 1월2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01.02. con@newsis.com

[양산=뉴시스] 차용현 기자 = 지난 1월2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01.02. [email protected]

이 의원은 당 내홍 수습 방안으로 제안된 '당직 개편'을 두고선 "거기 혹하는 의원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직 개편은 당 대표까지 포함한 게 당직 개편이지 왜 하위 당직자만 바뀌나. 근원은 이 대표에게 있는데"라고 비판했다.

최근 당 내에서 일었던 '당헌 80조 삭제' 관련 논란을 두고선 "취합하고 뭐하는 게 왜 거론이 되게 하나"라며 "조금이라도 외부적으로 물의 있는 사람은 당직 못 맡게 하겠단 건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했다.

그는 당 내 일각의 이른바 '질서 있는 퇴진' 주장에 대해선 "그냥 퇴진하면 되지, 질서 있는 퇴진이 뭐냐"며 "시간 벌기 하다가 막바지에 그만 두겠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이에 더해 "그만둘 땐 전격적으로 돼 선당후사 정신으로 자신을 버린다고 볼 때 박수를 보내고 진정성이 와 닿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