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위안부·독도 日은 언급, 尹 비공개 이유 없어"(종합)

등록 2023.03.19 14:09:55수정 2023.03.19 14:12: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당하면 공개 못할 이유 없다"

"日주장 거짓이면 왜 항의 못해"

"尹·정부 때문에 국민 또 거리로"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이승재 기자 = 일본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및 독도 문제를 언급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을 향해 "공개 못할 이유가 있나"라고 비판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19일 서면 브리핑에서 "위안부 합의, 독도 문제가 국가 안보를 위해 비공개해야 할 사안인가"라고 밝혔다.

또 "윤 대통령이 당당하다면 오간 대화를 다 공개 못 할 이유가 없다"며 "일본 정부도 정상회담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공개하지 못한다면 그건 국민들에게 사실을 알릴 자신이 없기 때문"이라며 "외교 참사를 초래하고도 역사적 결단이라며 성과 홍보를 하고 있나"라고 규탄했다.

아울러 "이미 외교 참사를 덮기는 불가능하다"며 "윤 대통령은 하루라도 빨리 국민께 잘못을 이실직고하고 석고대죄하라"고 촉구했다.

오 원내 대변인은 "박진 외교부 장관은 독도, 위안부 문제는 의제로 논의된 바 없다면서도 정상회담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하는 건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 했다"고 상기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 언급은 있었단 말인가"라며 "그런데도 윤 대통령은 맞받아 따지지 않고 침묵으로 넘겼다는 말인가"라고 개탄했다.

더불어 "윤 대통령이 일본에 외교 관계를 복원해 달라 사정하러 갔나, 왜 당당하게 따지고 항의하지 않았는지 말을 해보라"고 비판했다.

임오경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일본 관방장관은 회담 직후 독도 문제가 포함됐고 위안부 합의에 대해 착실한 이행을 요구했다며 독도 영유권 문제 거론을 명확히 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일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3.19.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일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3.19. [email protected]

이어 "회담 당사자인 일본 관방장관이 확인하고 일본 공영방송이 보도했는데, 대한민국 대통령실은 그런 사실이 전혀 없었다 강변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 한 쪽은 분명히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일본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면 왜 거짓말에 항의하지 못하나"라고 규탄했다.

또 "윤석열 정부는 왜 국민만 붙잡고 바이든, 날리면 논란을 재연하려 하나"라며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윤 대통령은 오너인 국민 앞에 진실을 명백히 밝히라"고 했다.

민주당은 향후 윤 대통령 방일 간 위안부 및 독도 문제 언급 여부와 그에 대한 우리 측 대처 문제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임 대변인은 취재진에게 "정부에서 정확하게 메시지를 주지 않는 이상 계속 물을 수밖에 없다"며 "전 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 얘기가 지금 화제다"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한일 간을 이간질하는 건지, 한쪽이 거짓말을 하는 건지, 독도 얘기도 위안부 건도 나왔다는데 왜 우린 안 나왔다고 하는지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당에서도 강도를 높여 얘기하겠지만, 국민 여론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며 "대통령 때문에, 이 정부 때문에 국민이 갑자기 또 거리로 나오게 돼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