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비명계, 사무총장 유임에 '반쪽 인적쇄신' 반발…"상황 심각성 모르나"

등록 2023.03.27 16:34:21수정 2023.03.27 18:27: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무총장 유임에 '탕평 인사'로 보기 어려워

'李사퇴론' 다시 고개…"이대로 총선 못 치러"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3.03.2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3.03.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당 내홍을 수습하고자 '인적 쇄신'에 나섰지만, 비명(비이재명)계는 '반쪽 탕평인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핵심 교체 당직으로 거론됐던 사무총장은 유임됐고, 다른 인사 명단을 봐도 '탕평'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신임 지명직 최고위원에 비명계로 분류되는 송갑석 의원을 임명했다.

또 새 정책위의장에는 김민석 의원을, 정책위 수석부의장에는 김성주 의원을 뽑았다. 전략기획위원장은 한병도 의원이 맡기로 했다. 디지털전략사무부총장에는 박상혁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대변인단도 싹 바뀐다. 안호영 수석대변인과 김의겸·임오경 대변인이 물러난 자리는 권칠승 의원과 강선우 의원이 메꾼다. 기존 박성준·한변수 대변인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번 당직 개편은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가 지난 15일 열린 간담회에서 이 대표에게 직접 요구한 사안이기도 하다. 당시 더미래는 '체포동의안 이탈표' 사태로 흔들리던 당 분위기를 다잡고자 '전면적 인적 쇄신'을 제안한 바 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이 이날 당직 개편 내용을 소개하면서 "통합과 탕평, 안정의 의미를 담았다"고 강조한 이유다.

실제로 이번 당직 개편에서는 친명계 인사로 구성된 지도부를 여러 계파를 아우를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이 대표 측근으로 불리는 이른바 '7인회' 소속 김남국·김병욱·문진석 의원은 모두 교체됐다. 빈자리는 SK계(정세균계)인 김성주 의원과 친문재인(친문)계인 한병도·권칠승 의원 등으로 채워졌다.

다만, 내년 공천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조정식 사무총장이 유임됐다는 점에서 비판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나아가 비명계에서는 이번 인사를 탕평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 비명계 초선 의원은 "사무총장을 교체하지 않은 것은 핵심적인 자리를 바꾸지 않은 것"이라며 "정책위의장도 비명계라 볼 수는 없고, 나머지는 중도적인 인물이라고 보면 송갑석 의원 한 명을 끼워 넣는다고 크게 바뀌겠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다른 초선 의원도 "사무총장 정도 바꿔야 '이 대표도 뭔가 해보려고 하나 보다'라는 반응이 나올 텐데, 이번 인선 발표로는 당 내홍이 봉합되는 정도의 효과를 얻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당직 개편을 둘러싼 논란은 사실상 예정된 수순이었던 것으로도 보인다.

박용진 의원은 지난 24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누가 바뀌더라도 단기 처방에 불과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문제는 이 대표를 보좌하는 집행부에 있다기보다는 이 대표의 문제가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언급했다.

결과적으로 '이재명 사퇴론'이 수그러들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비명계는 '사법 리스크'를 떠안은 이 대표 체제로는 내년 총선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주장을 펼친다.

한 비명계 의원은 "민심이 흔들리고 있으니 변화하기 위해 교체한 것 아닌가. 그렇다면 거기에 맞게 방탄정당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했다"며 "탕평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방탄정당에서 벗어나겠다는 것인데, 중요한 인사를 보면 이런 의지가 없고 오히려 방탄정당을 강화한 듯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계속 방탄정당으로 가서는 민주당의 미래가 없고 이대로 총선을 못 치른다"며 "결국 이 대표 본인이 책임져야 되는 상황이 온다. 상황의 심각성을 모르는 것 같아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