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생의 정석 맞아?…따라하면 큰일나는 '준빵조교'

등록 2023.03.28 16:49: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진 되는 방법' 등 노하우 강의 형식

사실은 따라하면 안되는 방법만 소개해

반어적 풍자 담은 짧은 영상으로 인기 몰이

댓글창 시청자들의 유머 감각도 재미 요소

[서울=뉴시스] '식당에서 혼밥 잘하는 방법'이란 영상 속 마무리 장면 (사진=준빵조교 채널 캡처) 2023.03.2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식당에서 혼밥 잘하는 방법'이란 영상 속 마무리 장면 (사진=준빵조교 채널 캡처) 2023.03.2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식당에서 혼밥 잘하는 방법'이나 '지하철에서 무조건 앉는 방법' 등 언뜻보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것 같은 영상처럼 보인다. 하지만 정말 믿고 따라했다간 낭패를 면치 못할 것이다.

자칭 인생의 정석을 가르쳐 준다는 '준빵조교'는 강의 영상이나 브이로그 영상을 올리고 있는 스케치 코미디 채널이다.

그의 채널 간판에는 '인생을 살며 꼭 필요한 인생의 정석을 알려드리겠읍니다'라는 문구가 걸려 있다.

준빵조교 채널은 만든 지 일년도 채 지나지 않아 구독자 18만명을 돌파한 인기 급상승 채널이다. 그의 영상은 주로 5분 내외의 영상으로 짧은 시간 내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채널 유입에는 인스타그램 릴스나 쇼츠가 큰 역할을 한 듯 보인다. 그의 영상 댓글을 살펴보면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보고 왔다'는 글이 많다.

그는 주로 화이트보드 앞에 서서 실제 강의를 진행하는 것처럼 콘텐츠를 진행한다. '등교 첫날 기선제압 방법' 영상 속 그는 새 학기 첫날 기선을 제압해 관계에서 우위를 점하는 방법을 알려줬다.

먼저 주인공은 나중에 등장하는 법이라며 지각을 하라고 한다. 이어 지각의 상위 기술로 결석을 하면 존재를 드러내지 않고 기선을 제압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세번째로는 학생일 때의 나이차는 엄청난 위압감을 조성한다며 유급의 방법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는 자퇴는 결석의 상위 기술로 등교 첫날 시전 시 최고의 효과를 가져온다고 강조한다.

'정석을 가르쳐 준다'고 했지만 사실은 따라하면 안 되는 방법들만 소개하고 있는 셈이다. 시청자들은 강의를 들으러 온 게 아니라 반어적 풍자를 즐기러 온 사람들이다. 최근 표현의 제약이 적은 유튜브에서는 이런 해학적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준빵조교 채널의 매력은 댓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의 영상을 보고 댓글을 남긴 시청자들 역시 웃음을 자아내는 데 일가견이 있는 듯하다.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가 함께 웃기는 채널이라는 느낌을 준다.

한 누리꾼은 '남들에게 만만해 보이지 않는 법'이란 영상을 보고 '사회에서 도태되는 방법이다. 친절한 설명 감사하다'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덕분에 정신 병원 수감됐다. 감사하다'며 글을 써 수백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기도 했다.

또 가상의 인물을 설정해 진행하는 브이로그 콘텐츠에는 ▲[vlog]북한 공장원이 DMZ 뚫는 방법 ▲[vlog]9년차 아이돌 연습생 ▲현역 소매치기 브이로그 등이 있다. 그의 브이로그 영상의 총 조회수는 130만회를 웃돌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 구독자 10만을 기록한 채널에게 수여하는 '유튜브 실버 버튼'을 공개하는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에디터 Sparky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