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농해수위원, 양곡법 거부 건의에 "식량안보 포기"

등록 2023.03.29 18:11: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쌀 생산 조정 외면, 시장격리만 강조"

정황근 장관 보고 비난…"책임 묻겠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지난해 10월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2.10.27.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지난해 10월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2.10.27.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들이 개정 양곡관리법에 대한 정부의 대통령 거부권 행사 건의 발표에 강력 반발했다.

29일 농해수위 소속 민주당 의원 12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양곡법 거부권 행사 건의를 두고 "명백한 국민 호도이며, 식량안보를 포기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에 국회를 통과한 양곡법은 쌀 생산 조정을 통해 과잉생산 구조를 해소, 우리 국민에게 필요한 쌀만 생산하기 위한 쌀 가격 안정화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양곡법 개정안의 한 축인 쌀 생산 조정은 외면하고 쌀 시장격리 의무화만 강조하며 대통령 거부권을 운운하는 담화문을 냈다"고 지적했다.

또 "농민 이익을 대변해야 할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여당 의원조차 의구심을 표한 농촌경제연구원 분석을 토대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쌀 시장격리를 의무화하면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늘어 과잉구조가 더 심화될 것이란 정부여당의 주장은 거짓이며, 정부가 아무 대책도 마련 않는 상황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민주당 주장 개정안대로 하면 매년 4만㏊ 이상의 쌀 재배면적이 타작물 재배로 전환될 것인데 무슨 근거로 60만t의 쌀이 과잉 생산된단 건가"라고 말했다.

이들은 "한 총리는 태국 사례를 운운하면서 양곡법이 농민과 농업 발전에 도움 안 된다 주장하는데, 태국은 쌀 생산 조정을 전혀 추진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쌀도 초과 생산량이 발생하거나 값이 폭락할 경우 매입하는 게 아니라 1년 생산량의 40%를 매입하도록 해 실패한 건데, 정부여당은 엄연히 다른 정책을 같다고 국민을 우롱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농가 현실을 짚었으며 "작년에 쌀값이 25%나 폭락한 건 재정 당국이 자의적 판단으로 논타작물 재배 지원 사업을 폐지하고 쌀 시장격리를 미뤄 쌀값 폭락을 방치해 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 장관에 대해선 "현실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고 거부권을 행사하도록 건의한 건 매우 무책임하다"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국회 농해수위 소속 의원 12명은 4월3일 전체회의를 열어 윤 대통령에게 양곡법 거부권 행사를 건의한 데 대해 정 장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은 양곡법 개정안을 민심을 받들어 즉시 공포하고 정 장관을 즉시 해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