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박영수 압수수색, 국회 특검 추진 맞춰서 한 것 아냐"

등록 2023.03.30 15:34:38수정 2023.03.30 16:5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회 법사위서 '50억 클럽 특검법' 상정

검찰, 박영수 전 특검 자택 등 압수수색


[서울=뉴시스]강경환 학생기자 = 박영수 특별검사가 지난 2017년 8월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7.08.07.photo7@newsis.com

[서울=뉴시스]강경환 학생기자 = 박영수 특별검사가 지난 2017년 8월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검찰이 '50억 클럽' 의혹 당사자인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국회에서 '50억원 클럽 특검법' 논의가 본격화되자 수사에 속도를 냈다는 지적에 검찰은 "국회 일정과 관계없다"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30일 박 전 특검 주거지와 우리은행 본점 등에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7월 대장동 수사팀이 새로 구성된 뒤 '50억 클럽' 피의자와 관련해 진행한 첫 압수수색이다.

공교롭게도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여야 합의로 '50억 클럽' 특검 도입법을 상정하면서, 검찰이 이를 의식해 부랴부랴 수사에 나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수사팀 관계자는 "수사팀은 일체의 다른 고려없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압수수색을 위해선 영장 청구, 법원의 영장 발부 등 시간이 걸린다. 영장이 발부된 시점에 맞춰 오늘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일 뿐 시기를 맞출 수는 없다"고 밝혔다.

국회가 특검법을 추진하는 데 대해선 "국회의 특검 논의 과정을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면서도 "수사 대상과 범위가 많아서 순차적으로 수사하다보니 일부 수사가 지연되다는 오해가 많은데 차질없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이날 압수수색이 이뤄진 박 전 특검은 대장동 개발사업에 기여한 대가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했다는 의혹인 '50억 클럽' 의혹 장본인 중 한 명이다.

그는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던 2014년 대장동 개발 컨소시엄에서 부국증권을 배제하고 우리은행을 참여시킨 대가로 50억원을 받기로 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기소로 대장동 사건 본류를 재판에 넘긴 만큼, 대장동 민간업자들의 로비 의혹인 '50억 클럽'에 대한 본격적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국회에선 야권을 중심으로 '검찰의 제식구 감싸기식 수사를 믿을 수 없다'며 특검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 법사위에서 특검 도입에 대해 "결과적으로 진실 규명에 방해가 될 것"이라며 "현재 중앙지검 수사팀이 이 사건을 가장 독하고 집요하게, 끝까지 수사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가진 팀"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특검 도입에 반대를 표명한 셈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