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동구 '도시텃밭' 분양 등
【광주=뉴시스】광주 동구청 전경. 2019.02.20.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동구, '도시텃밭' 분양
광주 동구는 다음달 4일까지 지역민들이 신선한 먹거리를 직접 가꿀 수 있는 '도시텃밭'을 분양한다고 20일 밝혔다.
분양대상은 용산·용연동 일원 주말농장 3곳 1500㎡, 동명·산수·지산동 등 공·폐가 텃밭 10곳 1485㎡다.
신청자격은 동구에 주소를 둔 주민·기관·단체다.
주말농장의 경우 15㎡ 당 분양비 3만원을 내야하며, 공·폐가텃밭은 무료다.
주말농장은 1가구당 15~30㎡, 기관·단체는 최대 60㎡까지 신청할 수 있다. 공·폐가 텃밭의 경우 1가구당 15㎡만 분양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설문지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동구는 도시텃밭 신청자 중 기초생활수급자, 도시농부학교 수료자 등에게 우선 분양기회를 주며, 잔여텃밭에 대해서는 다음달 안에 선착순으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동구, 마을배움학교 운영
광주 동구는 마을공동체 조성을 위해 '마을배움학교 틔움&키움' 프로그램을 오는 26일부터 이틀 동안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19년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선정에 앞서 사전교육으로, 공동체 역량을 고려한 과정별 맞춤교육을 진행한다.
오는 26일에는 공모사업 신규 참여단체를 대상으로 ▲기존 공동체사례 공유 ▲주제별 아이디어 도출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 등 '틔움과정'이 진행된다.
27일 '키움과정'은 기존 참여단체와 마을활동가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공동체운영과 사례학습 ▲공동체조직 운영방향 찾기 등이 펼쳐진다.
동구는 교육과정 이수자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고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신청 시 가산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등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푸른마을공동체센터에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wisdom21@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