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물 '예산 수덕사 괘불', 서울 나들이...국립중앙박물관

등록 2022.04.11 10:20: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예산 수덕사 괘불' 응열 등 4명, 조선 1673년, 삼베에 색, 전체 1,071×744cm, 예산 수덕사, 보물.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2022.04.1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예산 수덕사 괘불' 응열 등 4명, 조선 1673년, 삼베에 색, 전체 1,071×744cm, 예산 수덕사, 보물.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2022.04.1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국립중앙박물관이 부처님오신날(5월8일)을 기념해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에서 보물 '예산 수덕사 괘불'을 13일부터 선보인다.

이번 '빛의 향연-예산 수덕사 괘불'전은 천년 고찰 수덕사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귀중한 보물들을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전시다.

국립중앙박물관에 17번째로 방문한 '예산 수덕사 괘불'은 높이 10미터, 너비 7.4미터, 무게 150㎏이 넘는 대형 괘불이다. 괘불을 보관하는 함까지 포함하면 380㎏이 넘는다. 이번 전시를 위해 수덕사 스님들이 직접 법당 밖으로 괘불과 괘불함을 이운하여 서울 나들이를 도왔다.

조선 1673년(현종14)에 조성된 이 괘불은 화면 가득하게 펼쳐진 빛이 돋보이는 괘불이다. 화면 중앙에는 오랜 수행으로 공덕을 쌓아 부처가 된 보신불인 노사나불을 그렸다. 화려하게 장엄된 부처와 그를 중심으로 피어나는 신비로운 빛은 부처의 초월적인 힘을 보여준다.

괘불은 응열을 비롯해 그림을 그리는 화승 4명이 조성했다. 괘불을 그린 수화승 응열은 9년 전인 1664년에도 '공주 신원사 괘불'을 조성한 화승이다. 괘불은 일반 불화를 그리는 것과는 규모 자체가 다르다.

한 화승이 사찰의 초빙을 받아 괘불을 여러 점 조성했다는 것은 그의 명성과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하단의 화기에는 화승뿐만 아니라 불사를 성공적으로 이끈 참여자 114명의 이름이 적혀 있다. 수차례의 중수 기록은 이 괘불이 오랜 시간 많은 이에게 사랑받았음을 보여준다.
[서울=뉴시스] '빛 속에 모여드는 지장보살'.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2022.04.1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빛 속에 모여드는 지장보살'.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2022.04.1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괘불전에는 특별히 보물 '수덕사 대웅전 목조연화대좌'를 함께 선보인다. 고려 14세기에 조성된 이 연화대좌는 지금까지 확인된 유일한 고려시대 목조연화대좌로, 전시를 위해 처음으로 사찰 밖에 나왔다.

이번 전시에는 과학적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목조대좌의 내부 구조도 공개한다. 대좌 본체는 여러 나무판을 이어 붙여 만들었고, 연꽃잎을 따로 조각해 본체에 고정했다. 특히 연꽃잎을 꾸민 다양한 문양은 화려하고 장식적인 고려시대 목조대좌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고려 후기의 불화나 보살상에서도 이와 유사한 영락 표현을 살펴볼 수 있다.

이밖에 모란, 작약, 나리를 비롯해 연꽃, 부들, 벗풀 등이 그려진 '수덕사 대웅전 벽화 모사도' 전시한다. 모사도에는 고려시대 문인 이규보(1168~1241)의 시에서 여러 차례 언급되는 맨드라미(계관화)도 그려져 있다. 불전에 올리는 공양화를 그린 벽화로 고려의 원예전통과 고려인이 사랑한 꽃까지 만나볼 수 있다. 모사도 중 일부는 전시 기간 중에 교체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번 괘불전은 조선시대 불교미술의 압도적인 규모뿐만 아니라 고려 공예의 아름다움까지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라며 "시공간을 뛰어넘어 국립중앙박물관에 찾아온 수덕사의 두 성보문화재와 함께 불교미술의 아름다움에 빠져보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