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곳서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전시
[서울=뉴시스]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개최 지역 (사진=국가유산진흥원 제공) 2024.07.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은 오는 8월부터 10월까지 전국 7곳에서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를 선보인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된 '국가유산 미디어아트'는 우리 국가유산이 독창적 이야기와 첨단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표현한 미디어아트를 선보이는 사업이다.
올해는 오는 8월 진주 진주성을 시작으로 10월까지 부여 관북리 유적과 부소산성, 익산 미륵사지, 공주 공산성, 고흥 분청사기요지, 수원 화성, 강릉대도호부관아 등 7개 지역에서 다채로워진 프로그램들이 관람객들을 맞는다.
진주성 일원에서는 오는 8월2일부터 25일까지 '온새미로, 진주성도'를 주제로 촉석문 미디어 파사드를 비롯한 13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같은 기간 진주 문화유산 야행과 M2 페스티벌도 열린다.
부여 관북리 유적과 부소산성 일원에서는 오는 9월6일부터 29일까지 '사비연희'를 주제로 한 사비백제 미디어아트를 통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특히 '사비의 연' 프로그램에서는 베트남, 일본, 중국 등 해외 아티스트를 초빙해 백제의 영광과 위대한 유산을 이어온 부여를 표현한다.
익산 미륵사지 일원에서는 오는 9월6일부터 10월6일까지 '미륵사, 천년의 빛: 미륵사지, 1400년의 비밀을 탐험하다'를 주제로 백제부터 조선까지 1400년 세월을 간직한 미륵사지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한다.
초대형 조명 레이저 아트쇼, 미륵사지 동탑과 서탑에서 펼쳐지는 융⸱복합 미디어아트, '상상 사파리', '유물을 찾아라'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도 준비된다.
공주 공산성 일원에서는 오는 9월13일부터 10월10일까지 '무령의 나라, 찬란한 희망의 빛'을 주제로 백제 중흥을 꿈꾸던 무령왕의 웅진백제가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펼쳐진다.
이금희 아나운서의 목소리로 개막식 포문을 열며 금서루 외벽에 미디어 파사드, 환두대도에 아나모픽 기법을 적용한 '대왕의 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고흥 분청사기요지 일원에서는 오는 9월13일부터 10월6일까지 ‘화화(火花) 1250, 고흥에서 피어난 열정의 꽃 분청’을 주제로 영상 맵핑, 타악 퍼포먼스, 라이팅 아트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인다.
수원 화성 일원에서는 오는 9월28일부터 10월20일까지 '만천명월(萬川明月); 정조의 꿈, 빛이 되다’를 주제로 한 미디어 아트 ‘수원화성 화락(和樂)'이 펼쳐진다.
화서문을 주요 장소로 퍼포먼스가 융합된 미디어아트 '하모니 하이(Harmony High)'가 연출된다.
장안공원과 장안문에서도 국내외 미디어아트 공모 작품 전시와 초청작가 작품 상영이 이뤄진다.
강릉대도호부관아 일원에서는 오는 10월5일부터 10월27일까지 '강릉을 그리다'를 주제로 임영관 삼문, 강릉대도호부관아, 칠사당 등지에서 미디어아트 기술로 율곡 이이와 교산 허균을 조명한다.
강릉대도호부관아 동헌에서는 사임당이 꾼 태몽 이야기로 서막을 열어 율곡 이이의 성장 일화를 미디어 파사드로 표현한다.
임영관 전대청에서는 평등한 사회를 꿈꿨던 허균의 홍길동이 노니며 과거와 현재를 보여준다.
행사에 앞서 오는 26일부터 8월4일까지 부산 해운대플랫폼에서 우리 국가유산과 한국의 세계유산을 주제로 하는 사전 기획전시도 열린다.
이번 기획전시에서는 세 가지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가야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1주년 기념 '고분의 빛', 울산 반구대 세계유산 등재 기원 '반구대의 기억', 올해 개최될 7개 지자체 미디어아트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7 Legacies'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등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미디어아트 스튜디오 아텍''의 작품이 관람객 눈길을 사로잡는다.
전시장 밖 야외 공간에서는 전국에서 펼쳐지는 '국가유산 미디어아트'와 '세계유산축전'을 홍보하는 다채로운 체험과 이벤트가 있는 팝업존이 운영된다.
수원 화성, 공주 공산성, 순천 갯벌, 제주 성산일출봉의 실사 기반 3D 플랫폼에서 즐기는 e드론 레이싱, 가야와 백제 유물을 모티브로 한 석고 방향제 만들기, 순천과 제주 자연유산을 주제로 한 클레이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현장 경품 이벤트와 후기 작성 추첨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