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호 추가 인선…수석사무부총장에 김병기
정진상 비서실 부실장은 내정…정무조정 담당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호(號)가 추가 당직 인선을 발표하며 지도부 구성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재명 대표를 필두로 한 민생경제 위기 대응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무직 당직자에 대한 임명 절차를 밟았다.
임오경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당 상임고문 15명과 고문 24명을 위촉했다.
상임고문은 ▲권노갑 ▲김원기 ▲문희상 ▲박병석 ▲송영길 ▲오충일 ▲이낙연 ▲이용득 ▲이용희 ▲이해찬 ▲임채정 ▲정대철 ▲정동영 ▲정세균 ▲추미애 등 15명이다.
고문은 ▲김옥두 ▲김장곤 ▲김철배 ▲김태랑 ▲남궁진 ▲박광태 ▲배종무 ▲백재현 ▲서종열 ▲서호석 ▲심재권 ▲원혜영 ▲유용근 ▲이길재 ▲이미경 ▲이석현 ▲이종걸 ▲이협 ▲임복진 ▲장재식 ▲정동채 ▲최봉구 ▲한원석 ▲홍재형 등 24명이다.
또 친명계로 알려진 김병기 의원을 수석사무부총장을 맡게 됐고, 풀뿌리형 국회의원으로 알려진 문정복 의원이 대외협력위원장을 맡았다.
정책위원회 정책조정위원장에는 ▲기동민(제1정조) ▲김병주(제2정조) ▲신동근(제3정조) ▲김한정(제4정조) ▲최인호(제5정조) ▲강훈식(제6정조) ▲김영호(제7정조)등이, 윤리감찰단장에는 최기상 의원이 임명됐다.
이와 함께 ▲대변인 한민수▲상근부대변인 안귀령▲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변재일▲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의장 윤호중▲세계한인민주회의 수석부의장 임종성▲국제위원장 황희▲전국직능대표자회의 의장 안규백▲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양승조▲당헌당규강령위원장 유동수▲인권위원장 주철현▲다문화위원장 윤영덕 등을 임명했다.
또 ▲교육연수원장 정봉주▲탄소중립위원장 김정호▲국민통합위원장 홍영표▲보건의료특별위원장 신현영▲국방안보특별위원장 김병주▲문화예술특별위원장 유정주▲국민응답센터장 강준현▲법률위원회 부위원장 조상호, 박혁묵, 이창선▲탄소중립위원회 부위원장 양이원영 등이 직을 맡았다.
앞서 공개됐던 이 대표의 측근 정진상 전 민주당 선대위 부실장의 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정무조정실장)직 임명은 이날 회의에서 이뤄지지 않았다.
임 대변인은 "당 대표께서 오늘 비공개 최고위에서 정진상 전 부실장을 비서실 부실장으로 내정됐다는 말씀만 했다"며 "직책은 정무조정실장으로 정무조정 업무, 보고 등을 맡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상공인위원회 공동위원장에 민병덕, 이동주 의원을 임명했고, 추후 위원장 임명이 추가로 있을 것이다. 점차적으로 계속해 발표할 것"이라며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 상임고문으로 고민정, 설훈, 전해철, 송갑석, 박균택 부위원장으로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