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1 '아티커버리 2017' TOP 1, 정다운 작가 선정
【서울=뉴시스】2017 아티커버리 'TOP 1'에 선정된 정다운 작가
【서울=뉴시스】박현주 기자 = 온라인 아트 플랫폼 아트1(www.art1.com)의 작가공개 발굴 프로젝트 ‘아티커버리 2017'의 TOP 1에 정다운 작가가 뽑혔다.
지난 4월 4일부터 8월8일까지 4개월간 공개 심사를 거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작가로 선정됐다.
정다운 작가는 동덕여자대학교 회화과 서양화와 동대학원을 졸업 후, 서울, 중국, 네덜란드 등 국내외 전시에 참여하며 주목받고 있는 신진 작가다.
작품은 천(fabric)을 이용한 입체 회화작업이다. 붓대신 천을, 캔버스 대신 수많은 공간에 천으로 그림을 그리는 셈이다. 특히 줄무늬 패턴이 돋보이는데 패턴과 패턴이 엮어져 새로운 시각적 즐거움과 평면회화의 장르적 한계를 넘어서 입체적이고 설치적인 작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다운 작가는 "나의 작업은 캔버스의 정형화된 구조를 뛰어 넘으려는 시도로 언제든 회화 평면의 열려진 공간을 제공한다"면서 "천이라는 재료로 가장 기본이 되는 순순한 조형적 요소 (선, 면, 공간, 질감, 색채) 로 이루어진 공간 안에서 또다른 감각의 예술을 맞이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아티커버리 'TOP 1'으로 선정된 정다운 작가
◇‘아티커버리 2017' 어떻게 진행됐나
약 200 여명의 작가가 지원, 총 2786명의 대중들이 PIN에 참여했다. 가장 많은 PIN을 받아 뽑힌 9명의 작가(나지수, 베리킴, 은유영, 전병택, 정다운, 정현균, 정현용, 조윤영, 천눈이)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패널 11인의 심사를 거쳤고 다시 9명의 작가에 대한 230명의 대중들의 POINT 평가까지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TOP 1'에 선정된 작가에게는 아트 1이 작가의 작품 1점을 구입한다. 이 작품은 '아티커버리' 과정에 참여한 대중 한 명을 선정해 증정한다. 또한 'TOP1' 작가에게는 작가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 제작, 언론 인터뷰 등 적극적인 프로모션 기회를 제공한다.
아트1은 TOP 1 작가뿐만 아니라, TOP 9에 선정되었던 작가들과 이에 해당되지 못한 작가들 중에도 선별을 통해, ‘아티커버리’를 기획한 아트1의 마켓 등록과 각종 작가 프로모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아티커버리-POINT-정다운 작가 페이지
이 모든 과정에 참여했던 작가는 “많은 작가 공모를 봐왔지만, 이렇게 모든 과정이 공개되고 대중들의 반응과 전문가들의 평가까지 받을 수 있었던 공모는 없어서 매우 신선했다”고 전했다. 또한 대중들도 아직까지 작품에 대한 심도있는 평가를 하기는 어렵지만,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보고 자신의 의견을 작가에게 전달할 수 있어서새로운 경험이었고 과정이 흥미롭다는 반응들이 있었다.
‘아티커버리’는 작가와 전문가뿐만 아니라 미술애호가와 대중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온라인 작가 공개 발굴 프로젝트로 올해 첫 회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할 예정이다. ‘아티커버리’라는 프로젝트명은 아티스트(Artist)와 디스커버리(Discovery)의 합성어로 새로운 아티스트를 반드시 찾아내겠다는 포부를 강조한 것이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