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여행의 시간·나를 리뷰하는 법
[서울=뉴시스] '여행의 시간'. (사진= 창비 제공) 2023.03.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김진애는 자연여행보다는 도시여행을 선호한다. 도시건축가라는 직업적 배경도 작용했지만 우주의 이치나 자연이 자아내는 신비로움보다는 인간의 마음과 본성과 욕망, 그 위대함과 허무함의 역학을 헤아리는 게 훨씬 더 흥미롭기 때문이라고 고백한다. 다양한 여행 중에서도 '홀로여행'을 최고의 여행으로 꼽는다. 만만치 않은 인생을 헤쳐 나가기 위한 근력을 키워주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서는 이유에서다.
[서울=뉴시스] '나를 리뷰하는 법'. (사진= 유영 제공) 2023.03.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인간에게는 나 자신을 정면으로 마주 보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김혜원은 책 '나를 리뷰하는 법'(유영)에서 "매달 마지막 주 주말은 '일기 리뷰'를 하기 위한 시간으로 비워둔다"며 한 달에 한 번, 자신을 추적하고 리뷰해볼 것을 제안했다. 배달음식을 먹거나 영화를 본 후 별점을 매기고 한 줄 리뷰를 남기는 것처럼 '나를 위한 리뷰'를 해보자는 것이다.
월간 리뷰의 장점은 내 감정이나 행동의 이유에 대해 나의 언어로 설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나를 리뷰하는 법은 간단하다. 소비가 많았던 달에는 소비 리뷰를, 사람을 많이 만난 달에는 사람 리뷰를, 기억하고 싶은 장소가 있는 달에는 장소 리뷰를 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