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소식] 신암 노응규 의병장 순국 115주기 추모 제향 등
[함양=뉴시스] 함양군 안의면 노응규 의병장 추모제향. *재판매 및 DB 금지
[함양=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함양군 안의면은 12일 항일독립지사 사적공원 내 사당에서 신암 노응규(1849~1907) 의병장의 순국 115주기를 맞아 노응규 의병장 및 호국선열들의 호국정신을 추모하고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한 추모 제향을 봉행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 규모와 참여 인원을 축소해, 노응규 의병장 제향 추진위원회, 선열의 후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초헌관은 추진위원회 기진태 위원장, 아헌관 전일옥 안의면장, 종헌관 광주노씨 문중대표인 노저용씨, 축관에는 추진위원회 노유연 위원이 참여해 엄숙하게 봉행했다.
노응규 의병대장은 1895년 명성황후가 시해되자 이듬해 의병을 모집해 문인 정도현 등 참모진 8인과 별동부대 500명, 대포 4문으로 진주성을 공격해 장악하는 데 성공했으며, 을사늑약 후 경부 철도와 일본군 시설을 파괴하는 등 맹렬한 항일운동을 벌이다가 1907년 체포돼 옥중 단식으로 순국했다.
정부는 1977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함양군은 노응규 의병장 이하 500 의병의 영혼을 위로하고 애국충절을 기리기 위해 노 대장의 서거일인 매년 4월 12일 추모 제향을 개최하고 있다.
[함양=뉴시스] 함양군, 어린이놀이시설 소독작업. *재판매 및 DB 금지
함양교육지원청, 관내 어린이놀이시설 소독 실시
함양교육청은 초등학교 놀이기구 및 모래장 소독작업은 관내 유치원 및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희망학교의 신청을 받아 지원한다.
작업순서는 1차로 모래장 모래뒤집기 및 이물질 제거, 2차로 고압 스팀으로 모래장 살균소독, 3차로 놀이기구 고압스팀 살균 순으로 진행된다.
또 놀이기구 및 모래장 소독 지원 외 수목전정관리, 배수로 청소, 체육관 바닥 청소, 트럭 및 시설장비 대여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교 시설 유지·보수 요청 시 즉시 맞춤 지원을 위해 홈페이지 신청과 함께 학교업무지원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