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경남도 2등급·경남교육청 1등급

등록 2023.01.26 13:52: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남도, 2021년 시·도 17위 꼴찌서 최상위 도약

경남교육청, 17개 시·도 교육청 유일하게 1등급

창원특례시·김해시·남해군·함안군도 1등급 받아

경상남도청 본관. *재판매 및 DB 금지

경상남도청 본관.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가 26일 발표한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경남도는 2등급, 경남교육청은 1등급을 각각 받았다.

이는 광역자치단체와 광역교육청 중 최상위 등급의 성적이다.

경남도는 전국 최하위였던 2020년 종합청렴도 4등급(외부 청렴도 4등급, 내부 청렴도 4등급), 2021년 4등급(외부청렴도 5등급, 내부청렴도 2등급)에서 이번에 전국서 유일하게 2등급이 상승했으며, 박완수 도지사의 리더십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2002년도 최초 도입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는 기존에 민원인과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설문형태 청렴도 평가와 기관의 부패방지시책평가를 개별적으로 진행해 오던 것을 다양해진 부패유형과 새로운 법·제도를 반영해 2022년도부터 통합되어 종합청렴도 평가로 개편 시행됐다.

종합청렴도 평가는 민원인과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불공정한 직무, 권한남용 등 부패인식(외부 6개 항목, 내부 7개 항목)과 금품·향응 요구 등 부패경험(외부·내부 각 2개 항목)을 평가하는 청렴체감도 60%, 공공기관의 반부패 추진체계 구축과 운영 실적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40%, 부패사건에 대하여는 최대 10점의 감점으로 구성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 중 1등급을 받은 시·도는 없고, 2등급은 경남, 제주, 전남, 광주, 경북이다.

2019년 이후 줄곧 하위권에 머물러 있던 경남 청렴도가 꼴찌에서 수직상승 할 수 있었던 것은 박완수 도지사 취임 이후 지난해 8월 ‘경남도 청렴도 향상대책 수립’에 이어 박 도지사의 ‘나부터 청렴’ 실천 다짐 서약의 대내외 선언을 시작으로 실국장에서 부서장으로 확대해 나가는 등 도지사의 청렴도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분위기 확산에 주효했다는 평가다.

또한, 민선 8기 이후 권익위의 2022년도 종합청렴도 전면 개편에 따라 평가 지표 맞춤형 대응은 물론 외부 청렴도 향상을 위해 외부 설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사후 모니터링 강화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경남도는 분석하고 있다.

배종궐 감사위원장은 “깨끗하고 청렴한 도정에 대한 도민들의 눈높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청렴도 평가 전국 시도 최상위권 달성을 청렴도 향상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더욱 노력하여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상남도교육청 본청. *재판매 및 DB 금지

경상남도교육청 본청.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교육청은 이번 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가운데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았다.

경남교육청은 2022년도에도 2등급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이에 안주하지 않고 청렴정책관리자 회의, 청렴추진단 및 실무협의회 운영을 비롯하여 청렴문화 공연, 자체 청렴도 조사, 산하 기관 부패방지시책 평가, 안심변호사 제도 운영, 부패방지 규정 정비, 지침서 및 사례집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특히, 외부청렴도와 관련이 깊은 공사·용역·물품 계약업체, 방과 후 학교·학교급식·운동부 관계자와 함께 청렴 토크 및 청렴 컨설팅 등으로 어려움과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은 모든 공직자가 청렴 정책에 동참하고, 청렴 문화 확산에 힘써준 결과"라며 "앞으로 청렴 기관의 이미지를 굳건히 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내 기초자치단체의 종합청렴도 등급을 보면, 창원특례시, 김해시, 남해군, 함안군은 1등급을, 통영시와 거창군, 산청군, 하동군은 2등급을 각각 받았다.

밀양시와 사천시, 양산시, 진주시, 고성군, 의령군, 창녕군, 함양군, 합천군은 3등급, 거제시는 4등급을 각각 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