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소식]함양군, 월동 후 양파 생육재생기 기술지원단 운영 등
[함양=뉴시스] 함양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함양=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함양군은 월동 후 양파 생육재생기를 맞아 추비시용, 잎 유인작업 및 배수로 정비 등 포장관리 요령에 대한 현장 지도를 강화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생육 재생기 웃거름은 생육 상황에 따라 1차(2월 중·하순), 2차로(3월 중·하순) 나눠 표준시비량을 기준으로 10a당 요소 17㎏, 염화칼리 5.2㎏을 주되 가뭄 시 물비료 형태로 시용해 흡수를 촉진토록 하고, 4월 이후 추비는 저장성 저하 요인이 되므로 지양하는 것이 좋다.
표준시비량 이상으로 과량 시용 시 비료성분이 토양에 축적돼 뿌리장해 등 생리장해를 일으켜 생육을 나쁘게 하거나 병해충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농가 포장별 적정시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겨우내 비닐 속에서 자란 양파 잎 유인작업도 해줘야 하는데, 양파 잎이 더 생장한 후 꺼내면 상처받기 쉽고 작업도 불편하므로 10~15㎝ 정도일 때 유인해 주면 효과적이다.
더불어 올해 겨울나기 평균기온이 전년대비 3.5도 상승, 누적 강수량도 전년대비 122㎜ 상승해 양파의 생육이 평년 대비 원활히 진행돼 세균·곰팡이성 병해에 대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3월부터는 기온이 올라가면서 노균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의 발생과 더불어 바람을 타고 병반이 확산되기 때문에 사전약제를 서로 다른 계통의 약제로 번갈아 살포해 확산을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함양군,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대상 동아리 모집
[함양=뉴시스] 함양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함양군은 2024년 평생학습동아리 활동 지원사업의 대상이 될 관내 동아리를 오는 28일과 29일 양일간 모집한다.
관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 및 신규동아리의 관계망 형성과 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강사료, 재료비 등의 경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자격은 자기 계발 및 학습증진을 위해 5명 이상의 함양군민으로 구성돼 현재 활동 중이며 월 1회 이상 정기적인 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성인 학습동아리다.
활동비 지원을 희망하는 평생학습동아리는 함양군 대표 누리집 공지사항을 확인한 후 지원신청서(서식1~4)를 작성, 기한 내에 전자우편([email protected])으로 접수한 후 동아리 회장이 직접 방문해 자필서명 해야 한다.
◇함양소방서, 수계소화설비 동파·동결 방지대책 추진
[함양=뉴시스] 함양소방서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소방서에 따르면 시설 특성상 한파에 따른 수계소화설비 동파·동결로 사용 불가 시 화재 위험에 노출되고, 동파 시 2차 침수피해 발생으로 추가적인 재산피해가 발생한다.
중점 추진내용은 ▲건축허가 동의 시 수계소화설비 동파·동결 방지 안내 ▲동파·동결 방지 위한 예방법 및 조치방법 집중 홍보 ▲한파주의보·경보 발령 시 긴급 알림톡 발송 등이다.
동파·동결 방지 예방법은 ▲지상층에 있는 펌프실 보온 조치 ▲옥내소화전 등 배관 노출로 동파 우려 있는 설비 보온 조치 ▲시설 정기적인 작동 점검 확인 및 이상 발견 시 즉시 수리 등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