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한 속 온기…스벅 서울대치과병원점,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모든 판매 품목당 300원 적립…하트-하트재단 통해 장애 인식 개선 활동
장애 청년 그림 공모전·베리어프리 도서 제작·장애인 공연 후원 등
2014년 1호점 대학로점(청년 인재 양성)·지난해 2호점 성수역점(청년 창업)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서울대치과병원점'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이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으로 재탄생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20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에서 서울대치과병원, 하트-하트재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과 함께 '서울대치과병원점 개점 1주년'과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전환'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열고, 장애 인식 개선 가치 확산을 위한 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서울대치과병원점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기념식에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송호섭 대표이사, 서울대치과병원 구영 병원장, 하트-하트재단 오지철 회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경훈 기업서비스국장 등이 참석했다. 방역 지침 준수 하에 최소 인원으로 진행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와 장기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개발된 스타벅스의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다. 매장 수익금 일부를 지역사회로 환원하는 이익 공유형 매장이다.
스타벅스는 국내 커뮤니티 스토어 1호 대학로점, 2호 성수역점에 이어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커뮤니티 스토어로 운영하며, 지역상생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은 장애인 고용 증진과 장애 인식 개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해 지난해 12월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장애인 편의 시설을 강화한, 포괄적 디자인 적용 매장으로 문을 열었2다.
현재 이 매장 파트너 14인 중 7명이 장애인이다.
스타벅스는 이 매장 수익금 중 일부를 저소득층 장애인 치과 수술비로 지원하고 있다.지금까지 1억원에 달하는 치과 수술비를 서울대치과병원에 기부했다. 앞으로도 관련 지원을 지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으로 재단장하면서 더욱더 체계적인 장애인 지원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대치과병원점의 모든 판매 품목당 300원을적립해 하트-하트재단에 전달하며 장애 인식 개선 활동을 강화한다.
조성된 기금은 장애 청년 그림 공모전,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매장을 찾는 모든 고객이 읽을 수 있는 베리어프리(Barrier free) 도서 제작, 장애인 공연 후원 등에 쓰인다. 다양한 장애 인식 개선 캠페인에 사용될 예정이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서울대치과병원점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대치과병원점 최예나 청각장애인 부점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환영받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인 서울대치과병원점이 장애 인식개선 확산을 위한 커뮤니티 스토어가 된다니 더 뜻깊고 자랑스럽다"며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에서 진행할 다양한 장애 인식 개선 활동을 통해 차별 없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는 "다양한 장애 인식 개선 메시지와 캠페인을 통해 진정한 제3의 공간을 실현 중인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장애 인식 개선 확대를 목표로 한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으로 운영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과 2호점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와 가치가 서울대치과병원점을 통해서도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상생 협력을 지속하고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스타벅스는 앞서 2014년 10월 국내 첫 커뮤니티 스토어인 대학로점을 오픈하고, 고객이 구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 기금을 적립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에 사용 중이다.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에서 지난달까지 약 7년간 적립한 기금은 13억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5월에는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 성수역점을 오픈하고, 고객 구매 시 품목당 300원을 적립해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청년창업네트워크 NGO 프리즘, 스타트업 활성화 지원 단체 한국액셀러레이터 협회 등과의 협력을 통해 '청년 창업 문화 지원' 프로그램에 사용 중이다. 지난달까지 2억원 이상 기금을 적립했다. 해당 기금은 선배 창업가 강연, 스타트업과의 네트워킹 지원 등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