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채상병 사건’ 키맨 김계환, 총선 다음날 "말 못하는 고뇌 가득"

등록 2024.04.12 19:19: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1일 내부망 지휘 서신 통해 심경 토로

그동안 '대통령 격노설' 줄곧 부인해와

심경 바꾸면 용산 외압설 관련 새 국면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김계환 해병대사령관이 지난해 10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국방부 등 종합감사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24.04.12.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김계환 해병대사령관이 지난해 10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국방부 등 종합감사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24.04.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고(故) 채 상병 순직사건 조사외압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이 총선이 끝난 직후 내부 전산망에 "말하지 못하는 고뇌가 가득하다"는 글을 게시한 사실이 12일 확인됐다.

김 사령관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내부 전산망에 올린 장병들에게 보내는 지휘 서신을 통해 "안타까운 전우의 희생은 핵폭풍급 파급효과와 더불어 법적 다툼으로 인해 국민적 이슈로 치솟아 올랐다"고 밝혔다.

그는 "해병대가 정쟁의 회오리 속에서 요동치고 있다"며 "내외부의 상반된 목소리는 해병대에 부담을 가중시키고만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조직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만 하는 사령관으로서 안타까움와 아쉬움, 말하지 못하는 고뇌만이 가득하다"며 "더욱 안타까운 것은 현재의 상황이 누가 이기고 지는 시소게임이 아니라 해병대가 무조건 불리하고 지는 상황이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미래 역사에 기록될 해병대 도전극복의 또 다른 역사가 될 것"이라며 "그리고 사령관은 그 어떤 과정과 결과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요즘은 하늘조차 올려다보기 힘든 현실이 계속되고 있어서 하루하루 숨쉬기도 벅차기만 하다"고 토로했다.

또 "하지만 선배 해병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쌓아놓은 금자탑을 더욱 소중하게 가꾸어야 하기에, 후배 해병들에게 더 빛난 해병대를 물려주기 위해. 시간시간 숨 쉬는 것을 멈출 수가 없다"며 "그것이 비록 사령관에게 희생을 강요하더라도"라고 부연했다.

그는 "해병대라는 명예를 짊어지고 있는 기간 여전히 절제하면서도 해병대만 생각하고, 해병대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경찰, 공수처, 법원의 결과만 기다려야 하는 답답한 상황 속에서 해병대 조직과 구성원에게 아픔과 상처만 있을 뿐"이라며 "결과가 나와도 다시 한번 정쟁의 대상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해병대 구성원 모두는 이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사령관은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에게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한 해병대 수사단 조사 결과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격노했다고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에게 말한 인물로 지목받고 있다. 김 사령관은 이른바 'VIP 격노'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해왔다.

아울러 박 대령은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기록을 민간 경찰로 넘기지 말라는 명령을 김 사령관이 명확하게 지시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반면 김 사령관은 지난해 7월31일 이종섭 당시 국방부 장관 지시로 같은 날 오후 박 대령에게 장관이 귀국할 때까지 사건의 경찰 이첩을 보류하라고 명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사건 '키맨'인 김 사령관이 입장을 바꾼다면 대통령실 외압설과 관련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어 큰 파장이 예상된다.

10일 치러진 총선이 야권의 압승으로 끝난 이후 여당인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기 성남분당갑에서 당선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채 상병 특검법 처리와 관련해 "개인적으로는 찬성"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주도로 발의된 채 상병 특검법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돼 지난 3일 본회의에 자동 부의된 상태다. 민주당은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다음달 29일 전 이를 표결에 부쳐 통과시키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