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슈퍼보톡스 효과 ‘교근축소술’, 이갈이·턱관절·사각턱 해법으로 떠올라

등록 2015.09.07 11:02:42수정 2016.12.28 15:34: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유희연 기자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을 시술하는 루이빈치과.  lovely_jh@newsis.com

【서울=뉴시스】유희연 기자 = 보톡스는 신경차단의 의학적 효과를 입증한 역사적인 약물이다. 일시적으로 잔신경을 차단해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톡스는 의학적으로는 비뚤어진 눈(사시)과 통제할 수 없는 눈의 껌벅거림(눈꺼풀 경련)을 치료하는 약물로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1989년에 처음 허가됐다. 

 신경차단과 근육마비를 원리로 하는 보톡스는 사각턱이나 이갈이, 턱관절, 편두통, 목어깨결림, 사경 등에도 치료효과를 보인다. 보톡스처럼 잔신경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메인 신경을 100% 차단할 수 있는 시술이 있다면 그야말로 ‘슈퍼보톡스’라고 할 수 있다.



 꿈의 시술처럼 여겨지는 슈퍼보톡스를 개발해 실제로 도입, 10여년의 임상결과를 내고 있는 병원이 있다.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을 시술하고 있는 루이빈치과가 바로 주인공이다.

 루이빈치과의 교근축소술은 턱근육(교근)에 위치한 메인신경을 신경탐색기로 찾아내 정밀한 주사침으로 차단하는 시술이다. 시술은 10여분 정도로 빠르고 간단하게 진행되지만, 그 즉시 교근이 축소되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효과가 확실하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교근은 사각턱이나 이갈이, 턱관절통증로 인해 보톡스 치료를 받는 바로 그 부위에 존재한다. 교근은 음식을 씹을 때, 침을 삼킬 때 강한 힘을 내는 원천이자 치아와 턱관절, 척추, 골반까지의 신체균형을 맞추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문제는 이처럼 중요한 교근이 신체의 통증과 스트레스에 대한 뇌의 작용에 반응해 치아를 강한 힘으로 갈거나 악 다물게 만드는 일도 한다는 것이다. 이갈이와 이악물기는 치아마모와 턱관절, 편두통, 목어깨결림 뿐 아니라 사경, 목뼈와 척추, 골반이 휘어지는 전신불균형이 생기도록 만든다. 또한, 이갈이는 턱이 좌우로 비틀리는 근육운동이므로 외적으로 사각턱으로의 변화와 안면비대칭이 두드러지게 된다.

 류지헌 루이빈치과 원장은 “실제로 본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은 공통적으로 턱이 아프다고 말한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턱이 뻐근하고, 하품할 때나 입을 크게 벌릴 때 턱관절소리가 난다면 이갈이를 의심해봐야 한다. 교근을 강하게 눌렀을 때 신음이 나올 만큼 아프다면 이갈이로 인한 턱통증이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공부, 취업, 직장 생활의 스트레스가 심한 10~30대 사이에서 이런 증상이 특히 더 흔하다. 문제는 이갈이와 이악물기는 뇌작용이므로 뇌를 바꾸지 않는 한 근본적인 치료가 불가하다는 데 있다. 이전까지 시행됐던 중주파 방식의 교근축소술이나 보톡스, 그리고 신경탐색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술은 불완전 신경차단으로 그 효과가 완전할 수 없었다.

 류 원장은 “무조건 턱근육 축소를 한다고 해서 교근, 편두통, 목어깨, 등, 골반통증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강력한 근육이완 효과가 있는 메인신경 차단을 해야 통증치료, 질환치료, 미용치료의 3가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100% 메인신경 차단을 해야 이갈이가 치료돼 저작압이 정상화되고, 턱관절에 가해진 과부화도 줄며 턱관절의 디스크가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목과 어깨근육도 긴장이 이완돼 통증이 완화되며, 후두신경눌림에 의한 편두통, 눈침침, 손발저림도 사라진다. 무엇보다 좌우 근육운동으로 뒤틀렸던 표정근육 비대칭과 안면비대칭이 되돌아오는 데 영구적인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lovely_jh@newsis.com

많이 본 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