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가 도로 위 블랙아이스 제거…올해 첫 재난안전제품으로 인증

등록 2024.06.24 12:00:00수정 2024.06.24 13:00: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5일 2024년 제1회 재난안전제품 인증서 수여식

[세종=뉴시스] 2024년 제1회 주요 재난안전제품 인증 사례. (자료=행안부). 2024.06.2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2024년 제1회 주요 재난안전제품 인증 사례. (자료=행안부). 2024.06.2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성소의 기자 =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도로의 블랙아이스(도로 위에 형성된 얇은 살얼음)를 제거하는 장치 등이 올해 첫 번째 재난안전제품으로 인증을 획득했다.

행정안전부는 AI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재난안전 제품에 대한 검증·평가를 통해 19건을 재난안전제품으로 인증했다고 24일 밝혔다.

행안부는 재난안전산업 진흥법에 따라 재난안전제품의 성능·품질 등에 대한 공신력을 확보하고 현장 보급을 지원하는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를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164개 제품이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 재난안전제품으로 인증 받은 제품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블랙아이스 제거 장치 ▲건설 및 산업현장 안전사고 예방 인체인식 인공지능 시스템 ▲연속재생 여과필터를 이용한 담수조류 제거 선박 등 19건이다.

주식회사 에스알디코리아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블랙아이스 제거 장치'는 블랙아이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또는 차량소통 지연 상황을 미리 예측해서 해소하는 장치로 인명·재산 손실 피해를 방지하는 장점이 있는 제품이다.

주식회사 경우시스테크의 '건설 및 산업현장 안전사고 예방 인체인식 인공지능 시스템'은 건설·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굴착기와의 충돌사고나 신체 일부분이 끼이는 사고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크다.

씨엠스코 주식회사의 '연속재생 여과필터를 이용한 담수조류 제거 선박'은 표층 조류와 협잡물을 동시 흡입해 자동분리한 후 녹조수만 흡입하는 수중 흡입장치다. 댐·강·저수지의 녹조 제거에 적합하며 환경재난 발생 시 식수원 안전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받으면 우수제품 지정 심사 시 가점 부여, 우선구매 대상 제품 지정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인증을 받은 제품은 인증효력이 유지되는 3년 간 해당 제품이나 포장·홍보물에 재난안전 인증마크 등을 표시해 판매할 수 있다.

한편 올해 재난안전제품으로 인증된 제품에 대해 오는 25일 서울 서초구 소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2024년 제1회 재난안전제품 인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

김용균 행안부 안전예방정책실장은 "재해를 경감하고 재난관리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는 재난안전제품을 인증·보급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한편,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