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 "러북 밀착, 글로벌 안보 우려" 기시다 "한일 견고한 신뢰로 공조"(종합2보)

등록 2024.07.11 10:21:24수정 2024.07.11 10:36: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4일만에 워싱턴서 나토 계기 한일정상회담

러북 밀착 대응 핵심 의제…안보 위기 공감대

윤 "러북 밀착, 캠프데이비드 협력 중요성 입증"

기시다 "대서양-인태 안보 불가분…나토와 공조"

경제, 에너지 등 국제무대 공조·협력 강화키로

[워싱턴=뉴시스] 최진석 기자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75주년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 윌러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24.07.11. myjs@newsis.com

[워싱턴=뉴시스] 최진석 기자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75주년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 윌러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24.07.11. [email protected]


[워싱턴·서울=뉴시스] 박미영 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계기 양자회담을 하고 러북 밀착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고 한일, 한미일은 물론 나토 및 파트너국 등 국제사회와 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워싱턴D.C.에서 기시다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했다. 양 정상간 만남은 지난해 5월 한국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 회담이후 44일 만이다.

윤 대통령은 북러 밀착과 관련해 "최근 러시아와 북한이 포괄적 전략동반자 조약을 체결하고 군사적, 경제적 밀착을 가속화해나가는 움직임은 동아시아는 물론 글로벌 안보에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날이 엄중해지는 국제 안보 상황 속에서 한일 양국이 3년 연속 인도·태평양 4개국 파트너(IP4) 일원으로서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그 전략적 함의가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특히 "러북 밀착은 한미일의 캠프 데이비드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었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며 "한일 양국이 나토 회원국들과 긴밀히 공조하면서 결코 북대서양의 안보와 동북아의 안보가 서로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정상은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러북 군사협력에 대해 한일 양국이 긴밀히 공조하고, 국제사회와 연대하여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기시다 총리는 "오늘날의 국제 정세를 고려할 때 우리 양 정상이 견고한 신뢰 관계와 전략적인 문제 인식을 공유하며 이렇게 긴밀히 논의·공조하는 것은 뜻깊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대서양과 인도태평양의 안보는 불가분한 관계에 있다"며 "이번에는 나토와 인도태평양 파트너와의 공조를 깊이하는 장"이라고 평가했다.

양 정상은 지난 정상회담 계기 합의한 경제, 에너지, 미래세대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이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고 있음다고 평가하며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뜻을 같이했다.

또 내년 국교정상화 60주년을 의미 있게 맞이하기 위해 한일 양국이 지혜를 모아 외교당국 간 준비에 착수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가기로 했다.

이날 한일 정상회담은 30여분간 이뤄졌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 장호진 국가안보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이도운 홍보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이충면 외교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무라이 관방부 장관, 아키바 국가안전보장국장, 시마다 총리비서관, 오오츠루 총리비서관, 후나코시 외무성 외무심의관, 나마즈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배석했다.
[워싱턴=뉴시스] 최진석 기자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75주년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 윌러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07.11. myjs@newsis.com

[워싱턴=뉴시스] 최진석 기자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75주년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 윌러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07.11.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