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에너지 전환 이끈다" 나주 글로벌 에너지 포럼 2024 개막

등록 2024.09.26 16:37: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에너지공대서 26~27일 이틀간 열려

'분산에너지·수소에너지·원자력과 핵융합' 주제

세계 석학들 에너지산업 미래 비전 모색 나서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윤병태 전남 나주시장이 26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대강당에서 개막한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 2024'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나주시 제공) 2024.09.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윤병태 전남 나주시장이 26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대강당에서 개막한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 2024'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나주시 제공) 2024.09.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전남 나주시가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실현의 열쇠가 될 미래 에너지 산업 비전을 모색하는 '나주글로벌 에너지포럼2024'( NGEF2024) 막을 올렸다.

이번 포럼은 '분산에너지·수소에너지·원자력과 핵융합'을 주제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KENTECH·켄텍) 일원에서 26~27일 이틀간 열린다.

이날 오전 10시 켄텍 대강당에서 개막한 포럼은 개회사, 내빈 기념사·특강, 개막 퍼포먼스에 이어 '대통령을 위한 에너지 강의' 저자인 리처드뮬러 UC버클리 교수의 기조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개막식엔 윤병태 나주시장,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이언주 민주당 최고위원, 조홍식 외교부 기후환경대사,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 박진호 켄텍 총장직무대행, 이주희 동신대 총장 등이 주요 내빈으로 참석했다.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26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대강당에서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 2024'가 개막한 가운데 내빈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나주시 제공) 2024.09.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26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대강당에서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 2024'가 개막한 가운데 내빈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나주시 제공) 2024.09.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윤병태 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이 오늘 첫걸음을 시작한 가운데 경제 분야 스위스 다보스포럼 같은 에너지 분야 세계 최고의 포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나주시는 세계 유일의 에너지 특화대학인 켄텍과 함께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 이슈를 선도하고 대한민국 에너지산업의 미래 비전과 지속·실천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며 포럼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신정훈 행안위원장은 축사에서 "기후변화와 에너지 전환은 오늘날 우리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차대한 과제"라며 "에너지 신기술·신산업의 메카로 도약할 나주와 켄텍에서 세계적인 석학·전문가들이 함께 미래 에너지 문제를 논의하고 핵심적인 해법을 찾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철 한전 사장도 축사를 통해 "농업도시였던 나주는 한전 이전과 기업·대학·기관 집적화로 에너지 중심 도시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은 나주가 글로벌에너지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이자 탄소중립, 분산에너지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술변화를 창출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26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대강당에서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 2024'가 개막한 가운데 리처드뮬러 UC버클리 교수가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나주시 제공) 2024.09.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26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대강당에서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 2024'가 개막한 가운데 리처드뮬러 UC버클리 교수가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나주시 제공) 2024.09.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포럼에선 분산에너지, 수소에너지, 원자력과 핵융합 등 3개 세션을 다룬다.

이날 오후 분산에너지 세션에는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마크 제이콥슨 교수가 강연을 했다. 27일 오전에 열리는 수소에너지 세션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최고 명문 대학인 킹 압둘라 과학기술대학교 마니 사라시 교수가 강단에 선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