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공예박물관 '손으로 빚어낸 팔레트' 특별전
노경조(도자), 이병찬(염색), 김헌철(유리) 자료
[서울=뉴시스]주요 전시자료 사진 6(김헌철자료). 2024.10.29. (사진=서울공예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서울공예박물관(관장 김수정)은 오는 31일부터 내년 5월2일까지 기획 전시 '손으로 빚어낸 팔레트(The Palettes: Exploring Colors for Crafting)'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노경조(도자공예), 이병찬(염색공예), 김헌철(유리공예) 등 공예가들이 자신이 원하는 색을 작품에 담아내기 위해 자연에서 색을 빚어내는 과정을 탐구하고 작품에 담아낸 색채의 의미를 조명한다.
연구 과정에서 만들어진 도자·유리 시편(시험 분석에 쓰기 위해 골라낸 광석이나 광물의 조각)과 재료, 실험 노트와 도구 등 850여점이 전시된다.
도자공예가 노경조(73)는 자연의 아름다움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자신만의 기법과 색감이 담긴 작품을 제작했다. 그는 서로 다른 흙들을 섞어 청자에 무늬를 만들던 고려시대의 '연리문(練理紋) 기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했다.
다양한 흙과 유약의 관계를 연구하며 색상의 변화와 질감을 실험한 노경조는 지난해 도자 원료, 유약의 배합 성분과 함량, 연소 방식, 가마 온도 등을 달리해 구워낸 도자 시편 등 아카이브 자료 794점과 작품 12점을 기증한 바 있다. 이번 전시에는 작품 '연리문 합'과 함께 405점을 선보인다.
염색연구가 이병찬(92)은 옛 문헌에 기록된 한국 전통 염색 기법을 복원하고 우리의 색을 재현하기 위해 반평생을 색(色) 연구에 매진해 왔다. 그는 염료로 쓰일 식물을 찾아 전국을 누비고 이를 활용한 식물염색 실험을 반복하며 식물 염색 분야에서 성과를 올렸다.
10여년에 걸친 연구 끝에 고유의 쪽빛을 구현하는 데 성공한 이병찬은 1992년 독일, 프랑스 등 해외 학회에 발표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가 평생 모아온 쪽, 잇꽃, 참느릅나무 등 다양한 식물 염색 재료를 비롯해 염색 시험 자료와 작업 노트, 필름 자료 등 170여점을 공개한다.
[서울=뉴시스]주요 전시자료 사진 9(이병찬자료). 2024.10.29. (사진=서울공예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전시에서는 맑고 투명한 유리의 광학적 특성을 활용해 빛과 색을 표현한 유리 시편 283점을 전시한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위해 준비한 유리 색 실험 자료 전량을 서울공예박물관에 기증했다.
관람객은 전시 자료를 직접 열람할 수 있으며 색 구슬을 꿰어 작은 장신구를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아카이브실에서 무료로 열린다.
전시를 기획한 김연희 아키비스트(기록물 보존 전문가)는 "공예가들의 작품에 나타난 색이 우연의 결과가 아닌 끊임없는 노력에 의한 것임을 보여주고자 했다"며 "마치 작가만의 고유한 색들을 채워 놓은 팔레트와 같은 다채로운 자료 속에서 그 집념의 실험 과정을 엿보고 관람객 역시 자신만의 색을 찾아 마음속에 담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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