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윤석열 재구속, 지귀연·심우정 즉각 탄핵"
![[광주=뉴시스] 내란청산·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은 25일 광주 동구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법부는 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구속하고, 정치권은 지귀연 판사와 심우정 검찰총장을 탄핵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 내란청산·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 제공) 2025.04.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4/25/NISI20250425_0001827867_web.jpg?rnd=20250425145440)
[광주=뉴시스] 내란청산·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은 25일 광주 동구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법부는 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구속하고, 정치권은 지귀연 판사와 심우정 검찰총장을 탄핵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 내란청산·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 제공) 2025.04.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이영주 기자 = 내란청산·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은 25일 광주 동구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법부는 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구속하고, 정치권은 지귀연 판사와 심우정 검찰총장을 탄핵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윤 전 대통령에 구속 정지 결정을 내린 지 판사가 윤 전 대통령의 재판을 담당하게 됐다. 심 검찰총장은 윤 전 대통령 재판에 쏠린 시선을 돌리기 위해 증거도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적 죽이기 기소를 일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사법부는 자정능력을 상실했다. 기득권 법조 카르텔에 의해 내란 수사와 이에 대한 처벌이 오리무중으로 빠져들고 있다"며 "심 총장에 대한 사퇴 요구 목소리나 지 판사에 대한 재판 배제 등 최소한의 조치도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법원이 최소한의 존재 이유를 증명하려면 법까지 어겨가며 윤 전 대통령을 석방시킨 지 판사를 재판에서 배제하고 징계해야 한다"며 "검찰 또한 온갖 개인 비리 의혹이 터져 나오고 있는 심우정 검찰 총장에게 지금 당장 사퇴하라고 말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도 법원과 검찰의 의자박약을 알고 있음에도 지귀연과 심우정 탄핵을 미적거리고 있다"며 "법과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돌이킬 수 없는 지경으로까지 떨어뜨리는 일이다. 즉각 탄핵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yj2578@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