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핀다 "프리랜서 은행 대출 손쉽게…분기 평균 300% 성장"

등록 2025.04.26 07:00:00수정 2025.04.26 10:16: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소득 증빙 어려운 프리랜서 고민 해결

[서울=뉴시스] 핀다, 프리랜서 은행 대출 성장 그래프. (사진=핀다 제공) 2025.04.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핀다, 프리랜서 은행 대출 성장 그래프. (사진=핀다 제공) 2025.04.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30대 프리랜서 A씨는 3년째 직장인 못지않은 수준의 돈을 벌고 있었다. 하지만 A씨는 매달 계약 실적에 따라 소득 편차가 컸고, 최근에는 시장 상황이 급변해 아예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달도 생기자 여러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에서 "소득 입증이 안 된다"는 이유로 대출을 거절당했다. 결국 배우자 명의의 대출로 생활비를 충당해야 했던 A씨는 최근 핀다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 핀다에서 프리랜서도 이용할 수 있는 새희망홀씨 정책 대출과 생활비 대출을 꼼꼼하게 비교한 A씨는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선정해 비대면으로 손쉽게 대출을 실행했다.
 
인공지능(AI) 대출비교 플랫폼 핀다가 빅데이터를 반영한 대출 비교 프로세스를 통해 불규칙한 소득으로 은행 대출을 받기 어려웠던 프리랜서 고객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있다.
 


핀다는 자사 AI 대출비교 플랫폼 핀다 애플리케이션(앱)의 프리랜서 사용자들의 대출 중개 규모가 지난 1년 사이 분기 평균 300%씩 성장했다고 26일 밝혔다.
 
핀다는 지난 1년 사이 프리랜서에게도 좋은 조건의 대출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은행권 상품 라인업을 3배 이상 늘렸다. 은행권에서 금리 조건이 좋은 정책대출 상품의 승인 조건을 개인사업자 및 프리랜서 등으로 넓히며 이들의 선택폭이 넓어진 셈이다.

그 결과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프리랜서들이 핀다로 받은 대출 건수는 분기마다 평균 305.7%씩 늘었다. 약정 금액은 389.2%씩 대폭 증가했다.
 


핀다 프리랜서 사용자들은 다른 직군과 차이 없는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기도 했다. 이들이 계약한 한 시중은행의 비상금대출 평균 금리는 6.20%로 전체 사용자들의 평균 금리인 6.22%보다 낮은 편에 속했다.

이들의 평균 대출 실행액이 가장 컸던 자동차담보대출(1678만원)도 전체 사용자들(1624만원) 보다 한도가 더 높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핀다의 프리랜서 사용자들은 꾸준히 증가세다. 올해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2% 늘어나며 전체 사용자의 10% 비중을 차지했다. 같은 기간 이들의 한도조회 건수도 170% 증가했다. 올해 1분기에 28만3000여건으로 집계됐다.
 
서관수 핀다 파트너십 총괄 이사는 "약 400만명으로 추산되는 프리랜서 등 기존 금융권에서의 인정 소득 범위가 턱없이 부족했던 이른바 씬파일러들을 위한 맞춤형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며 "이들의 실질 소득이나 소비 데이터 등 비금융 정보를 결합한 핀다만의 대안신용평가모델(ACSS)을 활용해, 금융 거래 이력이 부족하더라도 대출 승인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많이 본 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