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자수첩] 이재명 2기 체제, '쓴소리' 귀 기울여야

등록 2023.03.29 11:47:23수정 2023.03.29 12:55: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자수첩] 이재명 2기 체제, '쓴소리' 귀 기울여야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이재명 대표 1기 체제'가 우여곡절 끝에 막을 내렸다. 친이재명 지도부로 꾸려졌던 1기 체제에 대한 당내 비판이 들끓자 2기 체제는 비명계를 중용했다. 외형적으로는 화합형 지도부를 꾸린 것이다. 그렇다고 당장 친명 일색의 '원보이스' 폐해가 개선될 것이라고 예단하기 어렵다. 당의 주류인 친명계와 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층인 개딸들이 '이재명 방탄'을 고집하는 한 당의 내면이 달라지기는 쉽지 않아 보여서다. 겉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안까지 확 바꾸려면 이 대표의 결단이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오는 이유다.

지난 27일 더불어민주당의 당직 개편이 이뤄지면서다. 사법리스크에 따른 책임론 등 체포동의안 정국 이후 위기에 내몰렸던 이재명 대표가 새출발을 하겠다는 의지를 인적 쇄신안에 담았다. 이재명 대표의 핵심 측근 그룹인 '7인회' 소속 의원들이 자리했던 당직은 비교적 계파색이 옅은 의원들로 채워졌다. 최고위원직에 비명계 송갑석 의원이 지명된 이번 인사는 '친명 일색'이란 오명 탈피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출범 7개월만에 이재명 체제가 변화를 꾀해야만 했던 이유로 '원보이스'의 폐해가 있다. 당을 이끄는 지도부는 현실을 직시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선 쓴소리도 기탄 없이 받아들이며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지도부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한 내부자들의 우려를 맞닥뜨리기보다 비판을 한목소리로 쳐내는 데 급급했다.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전후로 의원들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지도부의 면모가 단적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27일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당내 이탈표가 무더기로 나오기 하루 전까지 조정식 사무총장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검찰의 무도한 탄압으로 규정했다. 의원들도 이에 공감하고 있다며 '압도적 부결'을 자신했다. 체포동의안 부결을 확신하지 못하는 걸 소수의 의견이라 치부한 것이 화를 키웠다. 최소 30여명의 이탈표에 지도부를 비롯한 이 대표의 최측근들은 표결 직후부터 이를 '조직적 움직임'으로 규정하며 내부의 적을 만들었다.

결국 지도부가 이재명 대표를 보호해야 한다는 일념 하에 스스로를 고립시켰던 셈이다. 지난 23일 당무위원회 당헌 80조 적용으로 방탄 논란의 화룡점정을 찍었다. 당시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이 대표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등으로 기소된 지 7시간만에 당무위가 열려 공소장도 살피지 못했다는 문제를 지적하며 기권했다. 사실상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문제제기였지만 민주당은 전 의원이 당무위 소집 절차의 정당성에 대한 지적했을 뿐, 이 대표의 기소를 정치탄압에 대한 이견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대표 보호'를 중심으로 똘똘 뭉친 지도부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는 큰 문제가 아니라는 방침을 세우다 보니 발전을 위한 전략이 있을 리 없었다는 지적도 있다. 지도부가 전략을 고민하는 자리인 고위전략회의에서는 당의 자체 여론조사 결과가 활용됐는데 지지율 등락에도 결론은 민주당은 안전하고 결국 안심해도 된다는 내용이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지지층을 결집시킨다는 명분으로 활용됐던 것이다. 중도층도 공감하고 필요성을 절감할 대안정당으로서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남는 이유다.

논란 끝에 '이재명 대표 2기 체제'가 출범했다. 공천권을 쥔 사무총장은 교체되지 않았고 친명 노선에 올라탄 의원들이 지도부에 포함됐다는 사실에 벌써부터 당내서 비판이 나온다. 하지만 본질은 당직 교체 그 자체가 아닌 현실을 대처하는 지도부의 태도일 것이다. 사법리스크가 불거진 이 대표를 품은 민주당의 선택에 이유를 제시할 수 있는 지도부가 필요하다. 전략이든 정책이든 민주당만의 역동적인 목소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새로운 지도부가 '이재명 안위'가 아닌 제1야당 전체를 위한 지도부라는 걸 직시해야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