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사이렌·경계문자 오발송 논란…"안보 불신 초래"

등록 2023.05.31 10:03: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6시41분 "경계경보. 대피하라" 사이렌

포털 접속 폭주…"어디로 대피" 혼란도

7시3분 행안부 "서울시 오발령" 정정

서울시 "수방사 요청으로 보내" 주장

4월에도 종로구 지진재난문자 오전송

전문가 "안보당국 신뢰↓…엄중 문책"

(사진 = 위급 재난 문자 캡처) 2023.05.31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 = 위급 재난 문자 캡처) 2023.05.31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31일 새벽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가운데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문자가 발송되고 사이렌이 울려 출근을 앞둔 시민들이 불안에 떨어야 했다.

군 당국이 북한 발사체는 수도권에 영향이 없다고 해명하고 서울시 경계경보도 오발령으로 정정됐지만, 중대 재난이나 안보 상황에 대한 부정확한 안내가 반복되면 도리어 국민의 안전불감증만 키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41분께 "오늘 6시32분 서울 지역에 경계경보 발령"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란다"는 문자를 발송했다.

문자에는 어떤 이유로 대피하라는 내용이 적시되지 않았지만, 북한이 우주 발사체를 발사했다는 합동참모본부의 발표 직후라 이 때문에 경보가 발령된 것으로 추측됐다.

아울러 서울 곳곳에는 경계경보 사이렌이 울려 새벽 시간대 막 잠에서 깨던 시민들이 놀라는 일이 빚어졌다. 순간적으로 트래픽이 몰리며 일시적으로 포털 사이트와 국민재난안전포털 접속이 지연되는 일도 나타났다.

서울 동작구에 사는 직장인 김모(32)씨는 "사이렌 소리가 크게 울려서 일단 자던 아이를 안아들었다"며 "어디로 대피하란 안내도 없어서 지하 주차장으로 가야할지, 근처 중학교 운동장으로 가야할 지 혼란스러웠다"고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금천구에 사는 직장인 김모(34)씨도 "자다가 문자를 보고 출근 준비를 해야할 지 대피부터 해야 하나 고민했다"며 "양치기 소년도 아니고 뒤늦게 오발송이라고 해서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분개했다.

서울시의 위급 재난문자는 잘못 발송한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행정안전부는 오전 7시3분께 위급재난문자를 통해 "6시41분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고 알렸다. 합동참모본부도 북한이 쏜 발사체는 서해상으로 비행해, 수도권 지역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북한은 이날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며 국제해사기구(IMO) 지역별 항행구역 조정국인 일본과 IMO에 통보한 바 있다.

다만 서울시는 "수도방위사령부(수방사)의 요청으로 재난문자를 보낸 것"이라며 구체적인 경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이후 7시25분께 "서울시 전지역 경계경보가 해제됐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일상으로 복귀하시길 바란다"고 문자를 보냈다.

서울시 사이렌·경계문자 오발송 논란…"안보 불신 초래"


서울시의 긴급문자 오발송으로 인한 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종로구는 지난달 28일 오후 9시39분께 "21시5분 지진발생/추가 지진 발생상황에 유의 바람"이라는 긴급 재난문자를 발송해 언론 속보가 쏟아지고 시민들이 혼란을 겪었다.

8분 뒤 종로구는 "훈련 메시지다. 실제 상황이 아니다"라는 정정 문자를 다시 보냈다. 당시 당직 근무자의 실수로 훈련 메시지가 발송됐다는 것이다.

연세대 통일연구원 객원교수인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은 "사회에 불필요한 혼란을 초래하고 안보에 아주 나쁜 선례를 남기는 것이어서 반드시 관계자를 엄중 문책해야 한다"며 "일본에서도 북한 미사일 발사 때 잘못된 경보가 지적됐듯 이런 일이 반복되면 안보당국을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서울시 경계경보의 경우 정작 대피장소에 대한 안내도 빠져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김 전 의원은 "서울시 같은 메가시티의 경우 시민들이 비상시 국민 행동 요령을 비롯해 대피소 위치 등을 모를 것을 고려해 더욱 섬세한 안내가 필요했다"며 "위기관리 기능이 제 기능을 못 해왔던 것이 오경보로 드러난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