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모바일, 포커스에이치엔에스와 '페이먼트 솔루션' 사업 진출
[서울=뉴시스] 배요한 기자 = 산업용 모바일 컴퓨터 전문 회사 포인트모바일이 '페이먼트 솔루션' 사업 진출을 통해 미래 먹거리 확충에 나선다.
포인트모바일은 포커스에이치엔에스와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반 결제 및 산업 솔루션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앞서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포인트모바일 지분투자(약 111만주·지분율 8.75%)를 통해 2대주주에 올랐다.
포인트모바일과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POS 사업, PDA 사업, 테이블오더 등 결제 및 산업 솔루션 관련 협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포인트모바일은 PDA, POS, 바코드, 스캐너 등 산업용 모바일 컴퓨터 하드웨어 부문 시장 경쟁력과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고,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최대주주 위허브의 독자적인 결제모듈 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포인트모바일은 산업용 모바일 컴퓨터 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바코드 스캔 기반의 유통, 운송, 물류,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기기를 공급하고 있다. 올해는 안드로이드 기반 결제 단말기인 P8, P10 모바일 POS, 국내 대기업과 협업해 개발한 PS72 POS 스테이션을 출시하며 결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 또 테이블오더 솔루션용 산업용 태블릿도 출시해 시장 점유율 확대가 전망된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AI 카메라, 복합 센서, 영상 저장장치(DVR·NVR), 지능형 보안 서버(UVMS) 등 다양한 AI 및 IoT 기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의 최대주주 위허브는 '페이플러그(PAYPLUG' 기반 온·오프라인 결제 통합 솔루션 뿐만 아니라 소비자주도결제 서비스도 보유하고 있다.
두 회사는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포커스에이치엔에스의 AI 카메라 기술과 포인트모바일의 결제 기기를 접목해 자동식별 및 데이터 캡처(AIDC) 솔루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위허브가 보유한 매장 관리 솔루션과 간편 결제 플랫폼을 포인트모바일의 안드로이드 기반 POS 기기와 결합하면 더욱 강력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포인트모바일이 기존의 바코드 스캔 중심 산업용 기기에서 결제 단말기와 AI 카메라 솔루션을 아우르는 미래지향적 토탈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사의 경쟁력이 더해져 Stationary POS, mPOS, mTablet, ordering tablet, 키오스크, 서빙로봇, AICCTV, 결제솔루션 핀테크까지 비지니스 네트워크를 확장해 공급 가능하게 됐다"며 "인트모바일과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기술 융합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