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세월호 참사]與 "명백한 人災 통감…책임 따져 엄벌"

등록 2014.04.24 10:17:47수정 2016.12.28 12:39: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권주훈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우여 대표가 책임을 통감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2014.04.21. joo28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국현 박성완 기자 = 새누리당은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인재(人災)'라는데 통감하면서 향후 책임 소재를 명백히 따져 엄벌하고, 안전 대책 마련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새누리당은 안전 관련 법안을 처리하지 못한 데 대해 자성하면서 오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안전은 물론 민생 관련 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초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이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바라는 '노란 리본'을 달고 회의에 참석한 당 지도부들은 숙연한 분위기 속에서 발언을 이어갔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4월16일을 영원히 기억해 기초부터 하나하나 다시 세워나가야 한다"며 "당은 세월호  침몰 사고대책특위를 중심으로 면밀한 대책을 마련해 정부와 함께 새로운 출발의 첫 발을 내딛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전날 밤늦게 안산 올림픽기념관 체육관에 마련된 '세월호 참사 희생자 입시합동분향소'를 조용히 방문한 황 대표는 "어제 임시분향소에서 지금은 하늘나라에 있을 아이들의 해맑은 얼굴을 마주했는데 가슴이 먹먹했다"고 고인들의 넋을 기리기도 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24일 "온 국민이 슬픔에 빠진 상황에서 여야 모두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국민 안전과 기초연금법을 비롯한 민생 관련 법안은 4월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오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각종 민생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국회가 과연 본연의 임무를 해왔는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며 "몇 년 전부터 관련 법안이 발의됐지만 아직까지 법사위에 계류 중이다. 법안이 논의되고 처리됐다면 이번 사건을 최소화했을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자성했다.

 특히 그는 "정치적 이견이 없는 오로지 국민의 안전과 민생 위한 법안들이 단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발목이 잡히는 상황이 없어야 한다"며 "사고 수습에 대한 최대한의 지원과 관리, 재발방지 위한 안전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고, 당 차원에서 사회 분위기 쇄신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산=뉴시스】강종민 기자 = 세월호 침몰 9일째인 24일 오전 임시휴교 후 첫 등교를 시작한 경기 안산단원고 3학년생들이 교실로 향하고 있다.  안산단원고 정문에는 세월호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노란리본이 묶여 있다. 2014.04.24  ppkjm@newsis.com

 책임 규명을 비롯해 사후 대책 마련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이번 사고는 명백한 인재이고, 매뉴얼을 만들어봤자 실행하고 훈련하지 않는다면 쓸모가 없다는 걸 깨닫게 했다"며 "검경 합동수사반은 제 식구 감싸기 식으로 넘기면 절대 안 된다. 철저히 수사해서 모든 책임을 가려내야 한다"고 말했다.

 유기준 최고위원은 "대한민국의 부끄러운 모습, 의무와 책임이 실종된 모습, 무사안일한 공무원 모습이 드러나 몸들 바를 모르겠다"며 "정부는 책임 소재를 명백히 따져 엄정히 처벌하고, 국회도 대오각성해 사회전반의 점검과 정책 대안 마련에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일호 정책위의장은 "참사 뒤에는 부처와 업계, 협회의 유착이 있었다는 증거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부실 불량 선박이 즐비한데도 합격률이 99.96% 기록할 만큼 감독에도 유착이 있지 않느냐는 의심이 갈만한 증거가 나왔다"며 "정책위는 제도 개선 과제를 점검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지원 대책을 챙기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