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새정치연합서 거세지는 김한길·안철수 때리기

등록 2014.08.01 11:07:32수정 2016.12.28 13:09: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동욱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사진 오른쪽), 안철수 공동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이날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는 재보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했다. 2014.07.31.  fufus@newsis.com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에 대한 당 내부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우원식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TBS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 인터뷰에서 "지난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세월호 참사의 반사이익에 너무 기대서 공천 과정에 상황 판단을 너무 안이하게 했다"며 "계파성이 그대로 드러난 선거라고 보여 지기 때문에 국민들이 보기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아직 멀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조경태 전 최고위원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이번 전략공천은 일반 당원들과 국민을 우습게 본 데서 출발했다. 즉 오만의 정치"라며 "이번 공천 과정을 지켜본다면 우리가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이름으로 신당을 창당했지만 결국은 헌 정치보다 더한 헌 정치를 보여줬다. 자기 패거리를 배려하고 심어주려는 공천, 국민들을 기만하는 공천이었다"고 비판했다.

 광주 광산을 보궐선거 공천에서 배제됐던 천정배 전 장관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이번 공천 문제의 근저에는 아주 비민주적이고 불공정한 계파 패거리정치가 자리 잡고 있다"며 "현재 민주당의 공천시스템은 이 당권을 쥐고 있는 지도부의 전횡과 또 유력 계파들 사이의 담합이 판을 칠 수 있도록 허용돼 있다. 이번에는 지도부의 전횡이 두드러졌다"고 비판했다.

 이인영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와 통화에서 "광주 광산구에 공천을 신청한 기동민 후보를 동작으로 전략공천을 진행한 과정에서 광주 광산구민, 광주 시민들, 더 나아가서는 호남민들에게 충분한 납득과 이해, 동의가 구해지는 과정이 부족했다"며 "그런 부분들이 전체적으로 공천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정청래 의원도 KBS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 인터뷰에서 "결과적으로 보면 안철수 현상으로 대비되는 새정치를 안철수 대표가 오롯이 다 받아 안지 못한 채 일단 실패로 끝났다"며 "안철수 대표는 실제로 합당 이후에는 새정치를 말하는 것을 제가 잘 못 봤다. 일신우일신 하지 않고서는 새정치에 대한 깃발을 드는 것이 상당히 어려워졌던 형국이었다"고 비판했다.

 김광진 의원도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와 통화에서 "새누리당은 지역밀착형 후보를 중심으로 내세웠고 우리는 거물급 정치인들을 내세우거나 혹은 전략공천의 형식을 빌어서 신인들을 냈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실제 우리가 더 심판을 받아버린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당내 일각에선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에게만 책임을 물을 순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기초선거 무공천 논의과정과 기초연금법 제정 협상과정에서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 지도부 흔들기가 심했다는 점,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당 지도부에 반기를 든 점을 근거로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 체제에 대한 비당권파의 비협조적인 태도를 문제 삼는 목소리도 나온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