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추미애 "우병우·문고리 3인방 퇴진 전까지 與와 협상 중단"

등록 2016.10.28 09:29:25수정 2016.12.28 17:50: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선실세 국정농단 편파기소 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2016.10.26.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선실세 국정농단 편파기소 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2016.10.26.  [email protected]

"朴대통령과 최순실의 국정유린 사건…국민들은 '하야' 요구하는 심정"

【서울=뉴시스】전혜정 윤다빈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해 문고리 권력 3인방, 안종범 수석 등의 경질을 확정되기 전까지 새누리당과의 특검 협상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현재 새누리당과 벌이고 있는 모든 협상을 다시 생각해보겠다"며 "새누리당의 대국민 석고대죄와 우병우 민정수석의 사퇴, 최순실 부역자들의 전원 사퇴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정부, 집권당이 먼저 사죄하는 마음으로 국민들의 상처를 이해하고 국정위기를 수습하겠다는 자세를 보이면, 우리도 적극적으로 새누리당과 마주해 정국 정상화에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이어 "대통령의 녹화사과에서 봤듯이, 현재 상태에 대한 상황인식이 너무나 안일하고, 최순실 인터뷰에서는 꼬리자르기 시도가 보인다"며 "또 문제의 핵심인사가 여전히 큰 소리를 치면서 활보, 국정을 쥐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의 맥을 틀어쥔 우 수석이 책임감을 운운하고, 허수아비 총리와 장관들이 국정정상화를 논하면서 새누리당은 한 마디 사과없이 여야 협상장에 나와 조사에 협력해야 할 대통령이 특검을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이런 코미디 현상을 보고 국민들이 다시 분노하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추 대표는 "이는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유린 사건으로, 국가가 비정상상태가 됐다. 이미 대통령의 정치적, 도덕적 권위는 상실됐다. 형사상 현직 대통령에 대한 불소추 특권이 있지만, 그럼에도 이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행정적인 책임은 엄중하다"며 "국민적인 조사요구가 봇물처럼 터지고 있고, 심지어 국민들은 대통령이 하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심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새누리당이 계속 침묵으로 국민의 민심을 억누르면서 집단 반발한다면, 새누리당의 부역자들을 필요에 따라 우리가 먼저 정리해 발표할 수 있다"며 "우리 당은 국가 정상화를 위한 비상시국 안정체제에 돌입, 경제외교안보 국정자문단을 중심으로 제1야당으로서 책임있는 국정감시 역할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