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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남매 작가' 윤석남·윤석구 2인전…학고재, '뉴라이프'

등록 2024.05.01 07:00:00수정 2024.05.01 08: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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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고재 뉴라이프 전시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학고재 뉴라이프 전시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여성주의 작가'로 유명한 윤석남(85)과 레디메이드’ 조각가 윤석구(77)의 2인전이 서울 삼청동 학고재갤러리에서 열렸다.

미술계에서 보기 드문 친남매 전시로, 누이와 남동생이 미술을  시작한 후 70년 만에 마련된 뜻깊은 전시다. 예술 작업에 정진해 온 두 미술가의 다른 듯 닮은 작업을 살펴볼 수 있다.

윤석남은 조선시대 전설의 여류작가 허난설헌(1563~1589)의 생가에서 깨우침을 얻어, 생가에서 주운 나뭇가지에 조각도로 인물 형상을 새기고 붓으로 그려서 독자적인 조각을 제작했다. 어머니, 가족, 여성을 주제로 수많은 드로잉과 회화 작품을 선보였으며, 조각을 지속했다. 이 드로잉과 조각은 독자적 형식으로서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삶과 의미가 체현되었기에 깊은 여운을 남긴다.
 
윤석구, A New Life (남성) A New Life (Man), 2019, 섬유 강화 플라스틱, õ FRP, cloth, 197x192x42cm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구, A New Life (남성) A New Life (Man), 2019, 섬유 강화 플라스틱, õ FRP, cloth, 197x192x42cm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구는 버려진 나무에서 버려진 사물로 시야를 확장했다. 전통적인 나무 조각을 고수했던 윤석구는 어느 날 조각 재료를 구하다 쓸모 있는 나무는 (작가에 의해) 채택되며, 그렇지 않은 나무는 버려지는 사실을 깨닫고 개탄했다고 한다. 곧고 굵게 자라지 않아도 나무이거늘, 가늘고 퍼진 나무는 골라서 도륙하는 것은, 조각가의 작업 방식이 될 수는 있을지언정 예술가의 마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폐기물인 의자ㆍ소파ㆍ화장대ㆍ자전거ㆍ자동차에 천을 감쌌다. 버려진 사물을 찾아서 새 생명을 부여하여 재탄생시키는 작업 과정은 자본주의적 생산과 소비의 순환이 일으키는 생명, 생태, 환경의 파괴에 대하여 경종을 울리려는 의도가 숨어있다.
윤석남, 감 사세요 Persimmons for Sale, 2001, 종이에 색연필 Colored pencil on paper, 45x30cm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남, 감 사세요 Persimmons for Sale, 2001, 종이에 색연필 Colored pencil on paper, 45x30cm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남은 해방 전 혼돈의 시대에, 만주에서 태어나 온갖 역경을 겪고 극복하여 여성으로 사는 삶의 의미를 찾았고, 그 의미를 미술로 표현했다. 윤석구는 인간과 대상(세계)이 화해하는 방법을 모색해 왔다. 속박된 일상 사물의 구휼(救恤), 그것이 윤석구가 가는 길이다. 두 작가의 마음속 깊은 곳에 진혼가(鎭魂歌)가 흐른다.

학고재는 "이번 전시는 두 작가의 작품은 진혼의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윤석남이 천착해 온 여성주의 예술의 진가는 배가되고 윤석구의 ‘레디메이드’ 혹은 ‘발견된 사물(found object)’의 의미는 증폭된다"고 소개했다. 회화 조각 총 110여점이 나온 전시는 5월25일까지 열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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