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핫스탁]조광ILI·실리콘투·이아이디

등록 2022.07.14 10:03: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광ILI,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에 상한가

실리콘투도 무증 권리락 효과에 상한가

이아이디, 자회사 이차전지 제조라인 증설 기대감

[핫스탁]조광ILI·실리콘투·이아이디


 [서울=뉴시스] 이승주 기자 = ◇조광ILI = 조광ILI가 무상증자에 따른 권리락 효과에 장 초반 상한가를 기록했다.

조광ILI는 14일 오전 9시44분께 전 거래일 대비 29.98% 오른 상한가 2775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개장 직후 상한가에 출발한 뒤 강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이날 무상증자에 따른 권리락이 발생하면서 강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권리락은 신주 배정기준일이 지나 신주에 대한 권리가 없어지는 것으로 신주배정일에 맞춰 발생한다. 기존 주주와 새로운 주주 사이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시초가를 일정 기준에 따라 인위적으로 하향하는데,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착시효과가 발생한다. 이에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조광ILI는 원자력발전설비와 조산선박용설비, 건축설비 등 산업전반의 설비배관에 사용되는 밸브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다. 산업용 특수밸브 제조업의 단일사업 부분만 맡고있다.

◇실리콘투 = 실리콘투도 이날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에 상한가로 직행했다.

실리콘투는 이날 오전 9시48분께 29.82% 오른 상한가 529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개장 직후 상한가로 직행한 뒤 이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전날 실리콘투는 이날 무상증자에 따른 권리락이 발생한다고 공시했는데, 그에 따른 강세로 풀이된다.

실리콘투는 국내 화장품 브랜드를 자사 플랫폼 'Stylekorean.com'을 통해 전세계 약 100개 국가에 전자상거래로 역직구 판매한다. 해외진출을 원하는 중소기업과 영세 브랜드를 위한 지분 투자로 해외판로를 개척하고 영업대행, 해외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이아이디 = 이아이디가 자회사 지이(GE)와 ㅋ이아이티(KIT)의 이차전지 장비 제조라인 증설 기대감에 강세다.

이아이디는 오전 9시50분께 17.65% 오른 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1.75%하락한 1255원에 출발했지만 장중 29.41%오른 상한가까지 치솟더니 이내 두자릿수 상승률로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아이디는 자회사 지이(GE)와 케이아이티(KIT) 양사가 구미에 이차전지 장비 제조라인을 증설하며 이를 위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이와 케이아이티는 이아이디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다. 지이는 2011년 창립됐으며 현재 이차전지 생산 공장 자동화에 필요한 물류 장치를 생산하고 있다. 구미 국가산업5단지 하이테크밸리에 1만8000평 부지를 확보했으며 오는 2023년 가동을 목표로 1차 공장동과 직원 편의시설, 기술사 등을 신축할 예정이다.

케이아이티는 지난 2009년 설립된 곳으로 이차전지의 양극재 제조 설비와 물류 자동화 설비·제어 장치를 개발, 설계, 제작한다.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삼성에스디아이 등을 거래처로 두고 있으며 수주물량 증가에 따라 구미 하이테크벨리에 5600평의 부지를 확보해 투자를 예정하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민선8기 시작과 함께 반가운 투자 소식을 전할 수 있게 큰 도움을 주신 지이 이헌철 부사장, 케이아이티 이하춘 총괄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구미시는 글로벌 소부장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업의 원활한 경영활동과 기반 기술 성장을 위한 모든 행정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차전지는 ESS, 차량을 넘어 선박, 항공, 건설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되는 미래 핵심 산업으로 소·부·장 핵심산업 육성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며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