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대상’ 후보자 공모
다음 달 21일까지…대상 2000만 원
'2023한국민주주의대상' 수상 후보 공모 웹포스터.
[의왕=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의왕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다음 달 21일까지 ‘2023 한국민주주의대상’ 수상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9일 전했다.
한국민주주의대상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노력하는 단체 또는 개인의 활동 사례를 찾아 선정, 시상하는 가운데 민주주의의 가치 확산 등을 위해 사업회가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시상제도 다.
관련 상은 2021년까지 ‘6월 민주상’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됐으나, 지난해 명칭이 변경됐다. 시상제도의 의미와 상징성을 강화하고 생활 속 민주주의 발전 및 확산을 위해 ‘한국민주주의대상’으로 변경했다.
공모는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 사례를 대상으로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 과거 청산, 국제연대 활동 등을 포함해 노동, 인권, 여성, 환경, 평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실천한 사례 등이다.
또 ▲일상생활, 지역, 사회 전반의 민주주의를 증진하는 활동 사례 ▲제도 발안이나 사례의 추진, 협의 및 합의, 실행 과정에서 다수의 시민이 자발적, 능동적으로 참여한 단체 및 개인의 사례도 이에 포함한다.
직접 신청 또는 추천을 통해 응모하면 되는 가운데 마감 이후에는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최종 심사의 단계를 거쳐 오는 11월10일 시상한다. 대상에는 2000만 원을, 본상과 특별상에는 각 1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자세한 사항은 사업회 누리집(https://www.kdemo.or.kr/award)에서 안내하며, 지정양식은 e-메일로 제출하고, 기타 증빙자료는 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