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국 단위 '청년마을 스몰포럼' 거제 장승포에서 열려

등록 2021.08.21 18:04: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거제·괴산·완주·상주 등 12개 지역 청년마을 참석 현황 공유

청년이 만들어가는 청년마을 발전과 연계 협력 방안 모색

거제 '아웃도어 아일랜드', 1회 아웃도어 페스타 함께 진행

[거제=뉴시스] 21일 오후 경남 거제시 장승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전국 청년마을 청년들의 지역살이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청년마을 스몰포럼'이 ㈜공유를위한창조 주관으로 열리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2021.08.21. photo@newsis.com

[거제=뉴시스] 21일 오후 경남 거제시 장승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전국 청년마을 청년들의 지역살이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청년마을 스몰포럼'이 ㈜공유를위한창조 주관으로 열리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2021.08.21.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전국 청년마을 청년들의 지역살이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청년마을 스몰포럼'이 21일 오후 거제시 장승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열렸다.

㈜공유를위한창조(대표 박은진)에서 주관한 '청년마을 스몰포럼'은 2021년 행정안전부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에 선정된 전국 12개 청년마을이 모여 연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신청서를 제출한 청년마을 관계자, 일반 시민 등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4개 청년마을 대표가 마을 운영 현황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은 ▲경남 거제= 아웃도어 아일랜드, 지역의 아웃도어 라이프를 기반으로 살고 싶은 청년마을 만들기 ▲충북 괴산= '뭐하농's 강철부대, 농업이론 교육 및 다양한 실습, 멘토링 등 청년귀농인 정착 지원 ▲전북 완주= 다음-타운 : 사람과 일, 정보가 오가는 비빌언덕 중개사무소를 통해 상생 창업, 공간모색, 지역교류 등 청년 정착 지원 ▲경북 상주= 이인삼각 : 남원동에 정착한 청년창업자들이 지역경험과 경제적 자립 경험을 밀착 코칭하여 안정적 정착 지원 등이다.

[거제=뉴시스] 21일 거제시 장승포에서 청년마을 ‘아웃도어 아일랜드’ 주최로 열린 ‘제1회 아웃도어 페스타’ 참석자들이 전시 작품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1.08.21. photo@newsis.com

[거제=뉴시스] 21일 거제시 장승포에서 청년마을 ‘아웃도어 아일랜드’ 주최로 열린 ‘제1회 아웃도어 페스타’ 참석자들이 전시 작품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1.08.21. [email protected]

이후 종합토론을 통해 참석자들은 청년마을의 현황과 지역 정착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향후 청년마을 간 사업 연계 및 협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은진 ㈜공유를위한창조 대표는 "이번 포럼이 청년마을들의 연대와 협력의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청년마을이 함께 지속가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도전과 실험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상원 경남도 청년정책추진단장은 "포럼이 청년들이 꿈꾸는 청년마을이 많이 만들어지고 계속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면서 "지역살이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거나 지방도시로의 이주를 희망하는 청년들이 경남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거제=뉴시스] 거제 청년마을 '아웃도어 아일랜드'의 제1회 아웃도어 페스타 웹포스터.

[거제=뉴시스] 거제 청년마을 '아웃도어 아일랜드'의 제1회 아웃도어 페스타 웹포스터.

한편, 이날 '청년마을 스몰포럼'은 거제 청년마을 '아웃도어 아일랜드'에서 준비한 골목축제 '제1회 아웃도어 페스타' 일환으로 개최됐다.

'아웃도어 페스타' 행사는 장승포 곳곳에서 청년들의 거제살이 토크쇼, 아웃도어 아일랜드 에세이 전시회, 업사이클링 굿즈 전시회, 각종 체험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