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문열·이재오 등 "통합당 자진 해산, 중도실용 창당하라"

등록 2020.04.19 18:36: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통합연대 지도부 모여 성명서 발표

"빠른 시일 내 정당 창당 비대위 구성해야"

"총선 책임 있는 인사는 비대위원장 안돼"

"통합야당, 공천 잡음과 막말 논란로 자멸"

"기득권 연연해 쇄신 못하면 퇴출 당할 것"

[서울=뉴시스]왼쪽부터 이재오 중앙집행위원장, 권영빈 대표, 김진홍 목사, 이문열 대표, 최병국 대표.(사진=국민통합연대 제공)

[서울=뉴시스]왼쪽부터 이재오 중앙집행위원장, 권영빈 대표, 김진홍 목사, 이문열 대표, 최병국 대표.(사진=국민통합연대 제공)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이재오 국민통합연대 중앙집행위원장·이문열 공동대표 등 재야 보수 인사들은 19일 4·15 총선 결과에 통합당이 책임을 지고 자진 해산한 뒤 재창당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국민통합연대는 친이계(친이명박) 및 비박계(비박근혜) 보수 인사들이 주축이 된 재야 시민단체로 지난 1월 당시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 보수·중도세력의 통합을 추진했다.

이재오 중앙집행위원장, 이문열 공동대표 등 국민통합연대 지도부는 이날 오후 성명서를 통해 "국민통합연대는 미래통합당이 중도보수 세력을 획기적으로 재정비해 향후 정치일정에 대비하기를 기대하면서 몇 가지 고언을 드리고자 한다"며 "4·15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은 그 정치적 수명을 다했다. 따라서 미래통합당은 자진 해산하고 중도실용 정당으로 환골탈태(換骨奪胎)할 것을 권고한다"고 전했다.

이어 "빠른 시일 내 중도실용 정당 창당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4·15 총선에 상당한 책임이 있는 인사는 비대위원장이 돼서는 안 된다.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인사들에 대해서는 조건 없이 복당시키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건을 달았다. 통합당 출신 무소속 인사는 홍준표·김태호·권성동·윤상현 당선인 등이다.

'4·15 총선에 상당한 책임이 있는 인사'는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지도부는 비대위원장으로 김 전 위원장을 검토 중이다.

국민통합연대는 "지난 4·15 총선의 결과는 한마디로 충격적이었다"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그 동반 정당들은 190석을 휩쓴 반면 보수 야권은 불과 110석을 얻는 초라한 성적을 거뒀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선거를 전후하여 통합야당은 공천 잡음과 막말 논란으로 날을 지새우며 자멸했다"며 "문재인 정권 국정 파탄을 질타하는 야당다운 회초리도, 미래세대의 꿈을 실현시킬 아무런 설계도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통합연대는 뼈를 깎는 쇄신 없이는 미래통합당의 미래는 없다는 데 이의가 없다"며 "이번에도 고질적인 지역 할거 구도나 크고 작은 정치적 기득권에 연연해 전면적인 쇄신을 하지 못하면 화난 국민들이 직접 퇴출에 나설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국민통합연대는 또 "통합당은 이번 총선결과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국민통합연대는 미래통합당이 자체 개혁에 성공하고, 내후년 대선에서 반드시 수권정당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성명서 발표에는 송복, 김진홍, 권영빈, 최병국 공동대표도 동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