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형수 욕설에 고개 숙인 이재명 "모두 팩트…부족함 용서 바란다"

등록 2021.07.01 12:33: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가족에게 폭언한 것 사실…다시 시절 돌아가도 솔직히 잘 모르겠다"

"갈등 최초 원인은 가족들의 시정개입이나 이권개입 막다가 생긴 것"

사생활 논란 질문에 "가슴 아픈 질문…어차피 제가 한번 말해야"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7.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7.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재명 경기지사는 1일 이른바 '형수 욕설'은 논란에 대해 "모두 다 팩트"라며 "인정하고 제가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잘못한 것은 사과드리면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열린 프레스데이 행사 '처음 만나는 국민, 독한 기자들' 국민면접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내 경선 과정에서 사생활 의혹이나 도덕성 논란 우려가 제기될 수 있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지사는 "제가 우리 가족에게 폭언한 것은 사실인데 지금 다시 그 시절로 되돌아가 본다면 그러지 않으려고 노력하겠지만 어떻게 될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고 솔직한 심정을 내비쳤다.

그는 "7남매에 인생을 바친 어머니이신데 형이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해서 어머니에게 불을 지르겠다고 협박하니까 집에도 못 들어가겠다"며 "보통의 여성으로서도 견디기 어려운 폭언을 들었고 심지어 어머니를 폭행하는 일까지 벌어졌기 때문에 제가 참기가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에는 공직을 그만두는 것도 각오한 상태였는데 이제 세월도 10년 정도 지났고 저도 많이 성숙했다"며 "그 사이에 어머니는 돌아가셨고 형님께서도 이 세상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그런 참혹한 현장은 다시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갈등의 최초 원인은 제가 가족들의 시정 개입이나 이권 개입을 막다가 생긴 것이라서 국민들께서 그런 점을 조금 감안해주시고 제 부족함은 용서해주시기 바란다. 죄송하다"고 허리를 숙여 인사했다.

그는 사생활 논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가슴 아픈 질문을 하셨다"며 "어차피 제가 한 번 말해야 한다. 모든 과정을 (나중에) 소상하게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 지사에 대한 민주당의 친문 당원들의 반감이 여전하다는 지적에는 "당이라고 하는 것은 원래 다양한 생각을 가진 분들이 모인 것"이라며 "하나의 단일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당이 아니라 조직이다. 다양성이 당의 생명이고 역동성을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내 상황에 대한 입장 차나 다른 의견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권리당원분들 중에 일부 저에 대한 반감이나 네거티브를 하는 분도 있기는 한데 저는 80만명 전체 권리당원의 극히 일부라고 생각한다. 권리당원 대부분은 정권 재창출과 민주정부의 승계를 바라고 있다"며 끊임없이 설명드리고 차이를 극복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출마선언을 한 데 대해서는 "저도 영상으로 봤는데 미래에 관한 이야기를 했으면 어땠을까 한다"며 "과거 얘기를 안 할 수는 없겠지만 그렇게까지 많이 하시나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 지사는 "지금 특수과외까지 받으면서 열공한다고 하는데 국정이라고 하는 게 그렇게 호락호락 쉽게 익혀서 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좀 더 공부하시고 채운 다음에 발언을 들어보고 제가 판단하겠다. 더 열심히 공부하기 바란다"고 일침을 놓았다.

부동산 민심과 관련해서는 "부동산 문제로 현 국민들이 일부는 벼락거지가 됐다고 하고 일부는 세금이 올라서 부담이고 새롭게 집 사기 어렵다고 하고 다 불만이 많은 것 같다"며 "지금 정상가격보다 지나치게 부동산 가격이 올라서 개인들도 불행을 느끼고 기업 활동도 지나친 집값 부담 때문에 어려움이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정부의 아쉬움을 지적하라면 역시 부동산을 잡지 못했다, 부동산 가격 폭등을 통제하지 못했다는 지점인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 대책으로 이 지사는 "실제 수요가 있는 경우, 즉 실거주 1주택이나 기업의 업무용 부동산 등에 대해서는 조세 부담을 대폭 감소시키고 금융 제한도 완화해 쉽게 취득할 수 있게 하는 게 필요하다"며 "다만 총량으로는 비필수 부동산에 대한 금융 제한 또는 세금 부담 강화, 거래 제한 강화 등이 더 엄격하게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시장은 심리라서 정책에 대한 신뢰와 일관성이 중요하다"며 "일정 직급 이상 고위공직자를 임용하거나 승진시킬 때는 경기도가 하는 것처럼 비필수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은 승진을 안 시키면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경질을 계기로 한 김외숙 인사수석 경질론에 대해서는 "청왇가 적절히 판단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