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 "선대위 해체…다른 모습으로 다시 시작"(종합)

등록 2022.01.05 11:54:54수정 2022.01.05 12:02: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원들 자리 나눠주는게 아닌 철저한 실무형 선대위 본부를 구성할 것"

"제 가족과 관련된 문제로도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사과

"김종인 위원장, 그간 제게 많은 조언과 역할 해주셔서 감사의 말씀드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오늘부로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산한다"며 "매머드라 불리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지금 선거 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정정하고 바로 잡겠다"고 밝히고 있다. 2022.01.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오늘부로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산한다"며 "매머드라 불리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지금 선거 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정정하고 바로 잡겠다"고 밝히고 있다. 2022.01.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정윤아 양소리 권지원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5일 선거대책위원회를 전격 해산하고 실무형 선대위 본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의 공식 결별도 선언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지금까지 해온 것과 다른 모습으로 다시 시작하겠다"며 "오늘부로 선대위를 해산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선거대책 기구와 국힘 잘 이끌어 국민에게 안심 드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다 모두 후보인 제 책임이다. 제 가족과 관련된 문제로도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국민들이 드는 회초리와 비판을 달게 받고 제가 일관되게 가졌던 원칙과 잣대는 저와 제가족, 주변에도 똑같이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머드라고 불리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지금 선거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정정하고 바로 잡겠다"며 "저와 가까운 분이 선대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국민들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 앞으로 그런 걱정을 끼치지 않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의원들에게 자리를 나눠주는 게 아닌 철저한 실무형 선대위 본부를 구성하겠다"며 "실력있는 젊은 실무자들이 선대본부를 끌고 나가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2030세대에게 실망을 줬던 행보를 깊이 반성하고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을 약속드린다"며 "국민들이 기대했던 처음 윤석열의 모습으로 돌아가겠다. 또 제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국민들께서 듣고 싶어하는 말을 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윤 후보는 "제게 시간을 좀 내달라"며 "확실하게 다른 모습으로 국민들에게 변화된 윤석열을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그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에게 "그동안 제게 많은 조언과 선대위원장으로서 역할을 해주신 김종인 위원장께 정말 감사의 말씀 드린다"며 "앞으로도 좋은 조언을 계속 해주길 부탁드린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질의응답에서 김 위원장과의 결별에 대해 "결별이라고 보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선대위가 너무 커서 기동형있게 실무형으로 또 2030세대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바꾸는게 맞겠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의 '연기발언'에 대해 "그저께 (만나)뵙고, 오늘 아침에도 전화를 드렸다"며 "전 김 위원장님의 '연기발언'은 나쁜 듯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대선에 도전하는 입장이라면 아무리 정치경험이 많다하더라도 캠프의 조언을 따라야한다는 말씀을 하신거지, 후보를 비하하는 말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새로 개편된 선대본부장에 4선의 권영세의원이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나서며 취재진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나서며 취재진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04. [email protected]

윤 후보는 선대위 개편과 관련, 기존 선대위원회와 상하본부를 해체하고 선대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슬림하고 발빠르게 대응토록 바꾼다고 설명했다.

또 본부들도 축소해 선대본부의 산하의 소속으로 둔다고 했다.

윤 후보는 권 의원 외에 누굴 영입할지는 이르면 내일 중으로 발표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에 대해 "저나 이 대표나 국민과 당원이 정권교체에 나서라고 뽑아주신 똑같은 입장"이라며 "이 대표께서 대선을 위해 당대표 역할을 잘하실 거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의 선대본부 역할에 대해 "선거대책본부가 기본적으로 위원회 구조가 아닌 본부구조이기 때문에 직책을 맡기보다는 당대표로서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선거운동이라는게 꼭 직책이 있어야하는거 아닌지 않느냐"며 웃었다.

그는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후보 핵심관계자)라고 불리는 권성동, 윤한홍 의원의 사임에 대해 "본인들은 전부터 후보에게 부담주기 실하고 사의표명을 했다"며 "선대기구에서 물러난다하더라도 정권교체와 제 당선을 위해 열심히 일할 것이다. 공식기구에서 물러나면 국민들이 우려하는 그런 일을 하기 어렵다. 선거대책기구에 영향을 주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홍준표 의원을 찾아갈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 국민의힘 모든 분들이 힘을 합치고 단일대오로 선거를 치뤄야하니 필요한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토론과 관련 "저도 대선 과정에서 발표한 공약들에 대해 검증하는데 4회 법정토론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다"며 "캠프 실무진에게 토론에 대한 법정토론외 추가 토론에 대해 협의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한편 윤 후보는 부인 김건희씨의 등판여부에 대해 "제 처도 재작년 조국사태 이후에 집중적인 수사를 2년간 받다보니 심신이 많이 지쳤다"며 "제가 볼 때는 어떤 면에선 요양이 필요할 상황까지 이르렀다. 형사처벌 될 일이 없으니 걱정 말라고 해도 여성으로서 이것저것 스트레스도 많다. 본인이 잘 추스리고 나면 정치적인 선거운동에 동참하기보다 조용히 할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